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74.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48

.NET Framework: 575. SharedDomain과 JIT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0949

.NET Framework: 577. CLR Profiler로 살펴보는 SharedDomain의 모듈 로드 동작
; https://www.sysnet.pe.kr/2/0/10951

.NET Framework: 578.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가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를 참조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0952

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68

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
; https://www.sysnet.pe.kr/2/0/13569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가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를 참조하는 경우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domain-neutral assembly)에 대해 아래의 글에서 설명을 했는데요.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48

위의 글을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의 기준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SingleDomain 모드에서는 어차피 모든(mscorlib.dll을 제외한) 어셈블리가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로 로드가 되고,
  • MultiDomain 모드에서는 어차피 모든 어셈블리가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로 로드가 되고,
  • 반면, MultiDomainHost에서는 GAC에 설치된 어셈블리만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로 로드가 됨.

그렇다면, MultiDomainHost 모드에서 GAC에 설치된 어셈블리가 로드되지만, 그것이 GAC에 등록되지 않은 어셈블리를 참조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이미 답이 있습니다.

Application Domai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app-domains/application-domains

MultiDomainHost loads strong-named assemblies as domain-neutral, if they and all their dependencies have been installed in the global assembly cache


실제로 코드로 한번 확인해 볼까요? ^^

방법은 간단합니다.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의 소스 코드를 조금 변형할 텐데요.

우선, ConsoleApplication 프로젝트의 Main 메서드는 다음과 같이 StrongDLL 메서드만 호출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artial class Program
    {
        [LoaderOptimization(LoaderOptimization.MultiDomainHos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wProcessInfo();
            
            new StrongDLL.Class1().DoMethod(); // "StrongDLL.Class1.DoMethod called" 문자열 출력 코드 포함

            Console.WriteLine();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stAppDomain 1");
            appDomain.DoCallBack(
                () =>
                {
                    new StrongDLL.Class1().DoMethod(); // "StrongDLL.Class1.DoMethod called" 문자열 출력 코드 포함
                }
            );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그다음, WeakDLL 프로젝트는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가 되도록 서명을 추가하고 StrongDLL에서 이를 참조합니다. 이후 다시 StrongDLL만 GAC에 등록하고 예제를 실행한 다음 windbg.exe의 !dumpdomain 명령어로 조사하면 됩니다. 다음은 이를 정리한 결과입니다.

0:007> !dumpdomain
--------------------------------------
Shared Domain:      00007ffb1707d720
00007ffb0b52100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v4.0_4.0.0.0__b77a5c561934e089\System.dll
00007ffb042d100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
Domain 1:           000001482b89b140
00007ffb042d100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00007ffab70240c0            c:\jit_dependency\ConsoleApplication1\bin\Debug
00007ffab7025b8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trongDLL\v4.0_1.0.0.0__677c36b6f45d74b0\StrongDLL.dll
00007ffb0b52100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v4.0_4.0.0.0__b77a5c561934e089\System.dll
00007ffab7027308            c:\jit_dependency\ConsoleApplication1\bin\Debug\WeakDLL.dll

--------------------------------------
Domain 2:           000001482b92c190
00007ffb042d100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00007ffab7185308            c:\jit_dependency\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00007ffab7185c88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trongDLL\v4.0_1.0.0.0__677c36b6f45d74b0\StrongDLL.dll
00007ffab71864c0            c:\jit_dependency\ConsoleApplication1\bin\Debug\WeakDLL.dll

"LoaderOptimization.MultiDomainHost"가 정상 동작 중임을 System.dll이 "Shared Domain" 영역에 있는 것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반면, StrongDLL.dll은 원래는 "Shared Domain" 영역에 로드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GAC에 등록되지 않은 "WeakDLL.dll"을 참조한 덕분에 "domain-neutral assembly"의 자격을 만족하지 못해 공유되지 못했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036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92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7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08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5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4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6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2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8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6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91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4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90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2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70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25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9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3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4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90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4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