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5의 "DTAR_..." 특수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

Visual Studio 2015부터,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동일한 폴더에 "obj" 라는 비어 있는 폴더도 생성됩니다. (이 글에 첨부된 솔루션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Visual Studio 2015에서 열면, 여는 그 순간부터 DTAR_... 폴더가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 은근 이슈가 되었나 봅니다.

Getting empty folder in project root after opening SLN file -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1909707/getting-empty-folder-in-project-root-after-opening-sln-file-dtar-08e86330-4835-4b5c-9e5a-61f37ae1a077-dtar

보면 재미있는 덧글이 하나 있는데요.

I also have this issue. I have some extensions loaded, but these only appear if I open the solution by double clicking the .sln file. If I open VS2015 and then open the solution from within the IDE these folders do not appear.


탐색기를 통해 더블 클릭으로 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 2015를 띄운 후 열기 메뉴로 해당 솔루션을 열면 "obj"와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또는, 탐색기에서 ".sln" 파일을 우클릭 후 "Open with" 메뉴를 통해 "Microsoft Visual Studio Version Selector"로 실행하면,

dtar_1.png

역시 "DTAR..."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sysmon.exe를 이용해 명령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 Open with로 여는 경우 (DTAR... 가 안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WINDOWS\system32\

// 더블 클릭으로 여는 경우 (DTAR... 가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sampeapp\consoleapp\

테스트 해보면 VSLauncher.exe나 devenv.exe와는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직접 cmd.exe에서 수행해도 DTAR... 폴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대신 "Current Directory"가 "C:\WINDOWS\system32\"인 경우에는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모두 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C:\WINDOWS\system32"에 대한 권한이 일반 Medium 사용자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폴더가 생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휴... 그럼 대충 우회책이 나왔군요. ^^

그렇다면, .sln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Current Directory"를 "C:\WINDOWS\system32"로 바꾸고 다음의 역할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1"

물론 여러분들이 직접 만드셔도 되는데, 일단 제가 github에 다음의 소스 코드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 https://github.com/stjeong/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github에 올려둔 소스 코드를 이 글에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답글에 보면 Microsoft 직원이 제시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았고 "timfriesen" 라는 사람도 역시 해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은 혹시 통할지도 모르니 정리해 보면.

그냥 다음의 파일을,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5.0\GlobalDTARSettings.proj

github에 있는 다음의 파일로 덮어쓰라는 것입니다.

https://gist.github.com/ericstj/b40dd3846c3faec5ea1ba55fce64d1f8

원한다면 그냥 다른 부분만 편집해도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OutputPath>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OutputPath>
        <TargetFrameworkIdentifier>.NETCore</TargetFrameworkIdentifier>
        <TargetFrameworkVersion>v5.0</TargetFrameworkVersion>
        <TargetFrameworkProfile></TargetFrameworkProfile>
        <TargetPlatformIdentifier>UAP</TargetPlatformIdentifier>
        <TargetPlatformVersion>10.0</TargetPlatformVersion>
        <FrameworkRegistryBase></FrameworkRegistryBase>
        <ProcessorArchitecture>msil</ProcessorArchitecture>

        <!-- add this line -->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x86</Platform>

        <!-- Tell DTAR to read the @(Reference) items from our nuget packages -->
        <DTARUseReferencesFromProject>true</DTARUseReferencesFromProject>
        <!-- Ensure we use .NETCore,Version=v5.0 for resolution since that is what is in the project.json -->
        <NuGetTargetMoniker>.NETCore,Version=v5.0</NuGetTargetMoniker>

        <!-- remove CopyNuGetImplementations -->
        <!--
        <!-- We don't need implementations, so just don't compute them -->
        <CopyNuGetImplementations>false</CopyNuGetImplementations>
        -->

    </PropertyGroup>


    <!-- add 3 PropertyGroup for ARM/x64/x86 -->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ARM'">
        <PlatformTarget>ARM</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64'">
        <PlatformTarget>x64</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86'">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GlobalDTARTargetsImport)' == '' or !Exists('$(GlobalDTARTargetsImport)')">
        <GlobalDTARTargetsImport>$(MSBuildToolsPath)\Microsoft.Common.targets</GlobalDTARTargetsImport>
    </PropertyGroup>

    <Target Name="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ItemGroup>
            <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 Include="$(TargetFrameworkDirectory)" />
        </ItemGroup>
        <PropertyGroup>
            <!-- This project file content is copied to another directory when consumed by VS, 
                 make sure they can still find the Project.lock.json -->
            <ProjectLockFile Condition="Exists('%(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ProjectLockFile>
            <!-- This project may be run before a restore has been done, so resolve from the 
                 pre-installed package location -->
            <NugetPackagesDirectory>$([MSBuild]::GetRegistryValueFromView('HKEY_LOCAL_MACHINE\SOFTWARE\NuGet\Repository', 'NETCoreSDK', null, RegistryView.Registry32, RegistryView.Default))</NugetPackagesDirectory>
        </PropertyGroup>
    </Target>

    <PropertyGroup>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GetFrameworkPaths;
            GetReferenceAssemblyPaths;
            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ResolveAssemblyReferences;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PropertyGroup>

    <Target
        Name="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
        DependsOnTargets="$(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

    <Import Project="$(GlobalDTARTargetsImport)" />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1정성태4/2/20241435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2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37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78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4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76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567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49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521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66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79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325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526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704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98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612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751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654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592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1701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1809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815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742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1859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1820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1873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