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5의 "DTAR_..." 특수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

Visual Studio 2015부터,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동일한 폴더에 "obj" 라는 비어 있는 폴더도 생성됩니다. (이 글에 첨부된 솔루션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Visual Studio 2015에서 열면, 여는 그 순간부터 DTAR_... 폴더가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 은근 이슈가 되었나 봅니다.

Getting empty folder in project root after opening SLN file -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1909707/getting-empty-folder-in-project-root-after-opening-sln-file-dtar-08e86330-4835-4b5c-9e5a-61f37ae1a077-dtar

보면 재미있는 덧글이 하나 있는데요.

I also have this issue. I have some extensions loaded, but these only appear if I open the solution by double clicking the .sln file. If I open VS2015 and then open the solution from within the IDE these folders do not appear.


탐색기를 통해 더블 클릭으로 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 2015를 띄운 후 열기 메뉴로 해당 솔루션을 열면 "obj"와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또는, 탐색기에서 ".sln" 파일을 우클릭 후 "Open with" 메뉴를 통해 "Microsoft Visual Studio Version Selector"로 실행하면,

dtar_1.png

역시 "DTAR..."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sysmon.exe를 이용해 명령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 Open with로 여는 경우 (DTAR... 가 안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WINDOWS\system32\

// 더블 클릭으로 여는 경우 (DTAR... 가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sampeapp\consoleapp\

테스트 해보면 VSLauncher.exe나 devenv.exe와는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직접 cmd.exe에서 수행해도 DTAR... 폴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대신 "Current Directory"가 "C:\WINDOWS\system32\"인 경우에는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모두 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C:\WINDOWS\system32"에 대한 권한이 일반 Medium 사용자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폴더가 생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휴... 그럼 대충 우회책이 나왔군요. ^^

그렇다면, .sln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Current Directory"를 "C:\WINDOWS\system32"로 바꾸고 다음의 역할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1"

물론 여러분들이 직접 만드셔도 되는데, 일단 제가 github에 다음의 소스 코드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 https://github.com/stjeong/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github에 올려둔 소스 코드를 이 글에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답글에 보면 Microsoft 직원이 제시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았고 "timfriesen" 라는 사람도 역시 해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은 혹시 통할지도 모르니 정리해 보면.

그냥 다음의 파일을,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5.0\GlobalDTARSettings.proj

github에 있는 다음의 파일로 덮어쓰라는 것입니다.

https://gist.github.com/ericstj/b40dd3846c3faec5ea1ba55fce64d1f8

원한다면 그냥 다른 부분만 편집해도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OutputPath>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OutputPath>
        <TargetFrameworkIdentifier>.NETCore</TargetFrameworkIdentifier>
        <TargetFrameworkVersion>v5.0</TargetFrameworkVersion>
        <TargetFrameworkProfile></TargetFrameworkProfile>
        <TargetPlatformIdentifier>UAP</TargetPlatformIdentifier>
        <TargetPlatformVersion>10.0</TargetPlatformVersion>
        <FrameworkRegistryBase></FrameworkRegistryBase>
        <ProcessorArchitecture>msil</ProcessorArchitecture>

        <!-- add this line -->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x86</Platform>

        <!-- Tell DTAR to read the @(Reference) items from our nuget packages -->
        <DTARUseReferencesFromProject>true</DTARUseReferencesFromProject>
        <!-- Ensure we use .NETCore,Version=v5.0 for resolution since that is what is in the project.json -->
        <NuGetTargetMoniker>.NETCore,Version=v5.0</NuGetTargetMoniker>

        <!-- remove CopyNuGetImplementations -->
        <!--
        <!-- We don't need implementations, so just don't compute them -->
        <CopyNuGetImplementations>false</CopyNuGetImplementations>
        -->

    </PropertyGroup>


    <!-- add 3 PropertyGroup for ARM/x64/x86 -->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ARM'">
        <PlatformTarget>ARM</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64'">
        <PlatformTarget>x64</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86'">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GlobalDTARTargetsImport)' == '' or !Exists('$(GlobalDTARTargetsImport)')">
        <GlobalDTARTargetsImport>$(MSBuildToolsPath)\Microsoft.Common.targets</GlobalDTARTargetsImport>
    </PropertyGroup>

    <Target Name="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ItemGroup>
            <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 Include="$(TargetFrameworkDirectory)" />
        </ItemGroup>
        <PropertyGroup>
            <!-- This project file content is copied to another directory when consumed by VS, 
                 make sure they can still find the Project.lock.json -->
            <ProjectLockFile Condition="Exists('%(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ProjectLockFile>
            <!-- This project may be run before a restore has been done, so resolve from the 
                 pre-installed package location -->
            <NugetPackagesDirectory>$([MSBuild]::GetRegistryValueFromView('HKEY_LOCAL_MACHINE\SOFTWARE\NuGet\Repository', 'NETCoreSDK', null, RegistryView.Registry32, RegistryView.Default))</NugetPackagesDirectory>
        </PropertyGroup>
    </Target>

    <PropertyGroup>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GetFrameworkPaths;
            GetReferenceAssemblyPaths;
            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ResolveAssemblyReferences;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PropertyGroup>

    <Target
        Name="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
        DependsOnTargets="$(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

    <Import Project="$(GlobalDTARTargetsImport)" />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41정성태6/11/20248673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8833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8443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8524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8458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089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8950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9432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8946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8573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9323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8875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9163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8551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8618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8875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25정성태5/14/20248929닷넷: 2262. C# - Exception Filter 조건(when)을 갖는 catch 절의 IL 구조
13624정성태5/12/20248722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623정성태5/11/20248430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22정성태5/10/20249220닷넷: 2260. C# - Google 로그인 연동 (ASP.NE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21정성태5/10/20248638오류 유형: 903. IISExpress - Failed to register URL "..."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Cannot create a file when that file already exists. (0x800700b7)
13620정성태5/9/20248556VS.NET IDE: 190. Visual Studio가 node.exe를 경유해 Edge.exe를 띄우는 경우
13619정성태5/7/20248874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8정성태5/6/20248665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7정성태5/5/20249472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6정성태5/3/20248630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