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5의 "DTAR_..." 특수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

Visual Studio 2015부터,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동일한 폴더에 "obj" 라는 비어 있는 폴더도 생성됩니다. (이 글에 첨부된 솔루션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Visual Studio 2015에서 열면, 여는 그 순간부터 DTAR_... 폴더가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 은근 이슈가 되었나 봅니다.

Getting empty folder in project root after opening SLN file -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1909707/getting-empty-folder-in-project-root-after-opening-sln-file-dtar-08e86330-4835-4b5c-9e5a-61f37ae1a077-dtar

보면 재미있는 덧글이 하나 있는데요.

I also have this issue. I have some extensions loaded, but these only appear if I open the solution by double clicking the .sln file. If I open VS2015 and then open the solution from within the IDE these folders do not appear.


탐색기를 통해 더블 클릭으로 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 2015를 띄운 후 열기 메뉴로 해당 솔루션을 열면 "obj"와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또는, 탐색기에서 ".sln" 파일을 우클릭 후 "Open with" 메뉴를 통해 "Microsoft Visual Studio Version Selector"로 실행하면,

dtar_1.png

역시 "DTAR..."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sysmon.exe를 이용해 명령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 Open with로 여는 경우 (DTAR... 가 안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WINDOWS\system32\

// 더블 클릭으로 여는 경우 (DTAR... 가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sampeapp\consoleapp\

테스트 해보면 VSLauncher.exe나 devenv.exe와는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직접 cmd.exe에서 수행해도 DTAR... 폴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대신 "Current Directory"가 "C:\WINDOWS\system32\"인 경우에는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모두 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C:\WINDOWS\system32"에 대한 권한이 일반 Medium 사용자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폴더가 생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휴... 그럼 대충 우회책이 나왔군요. ^^

그렇다면, .sln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Current Directory"를 "C:\WINDOWS\system32"로 바꾸고 다음의 역할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1"

물론 여러분들이 직접 만드셔도 되는데, 일단 제가 github에 다음의 소스 코드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 https://github.com/stjeong/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github에 올려둔 소스 코드를 이 글에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답글에 보면 Microsoft 직원이 제시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았고 "timfriesen" 라는 사람도 역시 해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은 혹시 통할지도 모르니 정리해 보면.

그냥 다음의 파일을,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5.0\GlobalDTARSettings.proj

github에 있는 다음의 파일로 덮어쓰라는 것입니다.

https://gist.github.com/ericstj/b40dd3846c3faec5ea1ba55fce64d1f8

원한다면 그냥 다른 부분만 편집해도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OutputPath>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OutputPath>
        <TargetFrameworkIdentifier>.NETCore</TargetFrameworkIdentifier>
        <TargetFrameworkVersion>v5.0</TargetFrameworkVersion>
        <TargetFrameworkProfile></TargetFrameworkProfile>
        <TargetPlatformIdentifier>UAP</TargetPlatformIdentifier>
        <TargetPlatformVersion>10.0</TargetPlatformVersion>
        <FrameworkRegistryBase></FrameworkRegistryBase>
        <ProcessorArchitecture>msil</ProcessorArchitecture>

        <!-- add this line -->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x86</Platform>

        <!-- Tell DTAR to read the @(Reference) items from our nuget packages -->
        <DTARUseReferencesFromProject>true</DTARUseReferencesFromProject>
        <!-- Ensure we use .NETCore,Version=v5.0 for resolution since that is what is in the project.json -->
        <NuGetTargetMoniker>.NETCore,Version=v5.0</NuGetTargetMoniker>

        <!-- remove CopyNuGetImplementations -->
        <!--
        <!-- We don't need implementations, so just don't compute them -->
        <CopyNuGetImplementations>false</CopyNuGetImplementations>
        -->

    </PropertyGroup>


    <!-- add 3 PropertyGroup for ARM/x64/x86 -->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ARM'">
        <PlatformTarget>ARM</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64'">
        <PlatformTarget>x64</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86'">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GlobalDTARTargetsImport)' == '' or !Exists('$(GlobalDTARTargetsImport)')">
        <GlobalDTARTargetsImport>$(MSBuildToolsPath)\Microsoft.Common.targets</GlobalDTARTargetsImport>
    </PropertyGroup>

    <Target Name="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ItemGroup>
            <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 Include="$(TargetFrameworkDirectory)" />
        </ItemGroup>
        <PropertyGroup>
            <!-- This project file content is copied to another directory when consumed by VS, 
                 make sure they can still find the Project.lock.json -->
            <ProjectLockFile Condition="Exists('%(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ProjectLockFile>
            <!-- This project may be run before a restore has been done, so resolve from the 
                 pre-installed package location -->
            <NugetPackagesDirectory>$([MSBuild]::GetRegistryValueFromView('HKEY_LOCAL_MACHINE\SOFTWARE\NuGet\Repository', 'NETCoreSDK', null, RegistryView.Registry32, RegistryView.Default))</NugetPackagesDirectory>
        </PropertyGroup>
    </Target>

    <PropertyGroup>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GetFrameworkPaths;
            GetReferenceAssemblyPaths;
            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ResolveAssemblyReferences;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PropertyGroup>

    <Target
        Name="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
        DependsOnTargets="$(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

    <Import Project="$(GlobalDTARTargetsImport)" />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4059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538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174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317.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217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67.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56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142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51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824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455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574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219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974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960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61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943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229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404.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5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58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49.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429.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645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756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93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