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16. C# - 갈루아 필드 GF(2) 연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1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갈루아 필드 GF(2) 연산

어려운 정의는 위키에 맡기고. ^^

유한체
; https://ko.wikipedia.org/wiki/유한체

현재 Finite Field(Galois field) 관련 코드는 .NET BCL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구현을 해야 합니다. 물론, ^^ 찾아보면 나옵니다.

https://github.com/hktaskin/FiniteFieldTools/blob/master/FiniteFieldArithmetics/FiniteFieldArithmetics.cs
https://github.com/hktaskin/FiniteFieldTools/blob/master/FiniteFieldArithmetics/MathTools.cs

위의 2개 파일과 함께 System.Numerics 어셈블리를 참조 추가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컴퓨터에서 잘 다뤄지는 GF(2) 필드의 연산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이는데요.

0 * 0 = 0
0 * 1 = 0
1 * 0 = 0
1 * 1 = 1

0 + 0 = 0
0 + 1 = 1
1 + 0 = 1
1 + 1 = 0

FiniteFieldArithmetics.cs 파일에 정의된 FiniteField와 Polynomial 클래스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코드로 다룰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FiniteFieldArithmeti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iteField GF2 = new FiniteField(2);

            Polynomial one = new Polynomial(GF2, 1);
            Console.WriteLine(one);

            Polynomial zero = new Polynomial(GF2, 0);
            Console.WriteLine(zero);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zero * zero);
            Console.WriteLine(zero * one);
            Console.WriteLine(one * zero);
            Console.WriteLine(one * one);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zero + zero);
            Console.WriteLine(zero + one);
            Console.WriteLine(one + zero);
            Console.WriteLine(one + one);
        }
    }
}

/* 출력 결과

1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1 over GF(2)

0 over GF(2)
1 over GF(2)
1 over GF(2)
0 over GF(2)
*/

물론, GF(2) 연산 정도로 국한시킨다면 단순하게 *, + 연산 정도를 수행하는 클래스를 만들어 써도 좋겠지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9/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5-20 03시38분
[spowner] 왜 관련 정보를 찾으셨고 정리해서 기록했는지 궁금합니다~
[guest]
2016-05-24 04시32분
이제서야 덧글 쓸 준비가 되었습니다. ^^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Lights Out 퍼즐 풀기
; http://www.sysnet.pe.kr/2/0/10981
정성태
2016-05-27 10시59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1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