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17. C# - 복소수 타입의 승수를 지원하는 Power 메서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3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복소수 타입의 승수를 지원하는 Power 메서드

Math.PI를 오일러 공식에 대입하면 다음의 식을 얻게 됩니다.

eπi + 1 = 0;

그런데, 저 값을 실제로 코드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인 코드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하는데,

Complex i = new Complex(0, 1);

double negOne = Math.Pow(Math.E, (Math.PI * i)); // 컴파일 에러!

애석하게도 닷넷 BCL에 기본 제공되는 Math.Pow 메서드는 복소수 타입의 제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Math.NET 라이브러리에 구현된 Complex32 타입은 복소수 타입의 제곱 함수를 제공해 줍니다.

Math.NET Numerics 3.11.1 
; https://www.nuget.org/packages/MathNet.Numerics/

Math.NET은 Nuget으로도 제공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참조 추가를 해주고,

Install-Package MathNet.Numerics 

Complex32 타입에서 제공하는 Power 메서드를 사용해 복소수 승수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Complex32 i = new Complex32(0, 1);
Complex32 e = new Complex32((float)Math.E, 0);
Complex32 pi = new Complex32((float)Math.PI, 0);

Complex32 negOne = e.Power(pi * i);

Console.WriteLine(negOne); // (-1, 1.509958E-07)




Complex32 타입의 소스 코드를 참조하면 당연히 System.Nuemrics의 Complex 타입에도 복소수를 받는 Pow 메서드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우미 함수를 Math.NET으로부터 복사해 가져오고,

static class Helper
{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Zero = new Complex(0, 0);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One = new Complex(1, 0);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NaN = new Complex(double.NaN, double.NaN);

    public static bool IsReal(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Imaginary == 0.0);
    }

    public static bool IsZero(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Real == 0.0) && (complex.Imaginary == 0.0));
    }

    public static bool IsRealNonNegative(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Imaginary == 0.0) && (complex.Real >= 0.0));
    }

    public static Complex Power(this Complex src, Complex exponent)
    {
        if (src.IsZero())
        {
            if (exponent.IsZero())
            {
                return One;
            }

            if (exponent.Real > 0f)
            {
                return Zero;
            }

            if (exponent.Real >= 0f)
            {
                return NaN;
            }

            if (exponent.Imaginary != 0f)
            {
                return new Complex(double.PositiveInfinity, double.PositiveInfinity);
            }

            return new Complex(double.PositiveInfinity, 0f);
        }

        Complex complex = exponent * src.NaturalLogarithm();
        return complex.Exponential();
    }

    public static Complex NaturalLogarithm(this Complex src)
    {
        if (src.IsRealNonNegative())
        {
            return new Complex(Math.Log(src.Real), 0);
        }

        return new Complex(0.5 * (Math.Log(src.MagnitudeSquared())), src.Phase());
    }

    public static double MagnitudeSquared(this Complex src)
    {
        return ((src.Real * src.Real) + (src.Imaginary * src.Imaginary));
    }

    public static double Phase(this Complex src)
    {
        if ((src.Imaginary == 0f) && (src.Real < 0f))
        {
            return Math.PI;
        }

        return Math.Atan2(src.Imaginary, src.Real);
    }

    public static Complex Exponential(this Complex src)
    {
        double real = Math.Exp(src.Real);

        if (src.IsReal())
        {
            return new Complex(real, 0f);
        }

        return new Complex(real * (Math.Cos(src.Imaginary)),
                            real * (Math.Sin(src.Imaginary)));
    }
}

System.Numerics.Complex 타입을 이용해 Math.Pow 기능을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mplex i = new Complex(0, 1);
Complex e = new Complex(Math.E, 0);

Complex negOne = e.Power(Math.PI * i);

Console.WriteLine(negOne); // (-1, 1.22460635382238E-16)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76정성태6/7/200619958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54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5593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707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72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257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2019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8309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6068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3426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264정성태6/1/200632579오류 유형: 6. [VC++ 컴파일] already defined in ntdll.lib(ntdll.dll)
263정성태6/1/200633351디버깅 기술: 2. 커널 구조체 살펴보기 [5]
262정성태6/1/200626056오류 유형: 5. [설치] WinFX Beta2 - 설치시 문제점 해결
261정성태6/1/200622197웹: 3. IIS 6.0 - AppPool을 활용하여 실 서버(운영 서버)에서 디버깅
258정성태6/1/200630047디버깅 기술: 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1]파일 다운로드1
274정성태6/7/200623061    답변글 디버깅 기술: 1.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 on Vista )
254정성태6/1/200619263개발 환경 구성: 2. VPC에 Vista 설치하는 방법 [2]
255정성태6/1/20061914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1. msconfig 설정과 Windows Activation
259정성태6/1/20061808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2. Vista VPC에 터미널 서비스 - 원격 접속
253정성태6/1/200616065기타: 14. .NET 2.0 이 지원되는 NDoc 2.0 을 배포합니다.
251정성태6/1/200619286오류 유형: 4. [OS 지원 API] SHParseDisplayName과 Windows 2000
252정성태6/1/200618775    답변글 오류 유형: 4.1. NET BCL 에서 제공되는 FolderBrowserDialog [2]
249정성태6/1/200618723.NET Framework: 71. VB.NET 이외의 언어에서 My 네임스페이스 사용
250정성태6/1/200621516    답변글 .NET Framework: 71.1. VB.NET 이외의 언어에서 My 네임스페이스 사용
248정성태6/1/200619874기타: 13. Code Center Premium에서 Win32 API 소스 찾기
245정성태6/1/200627266오류 유형: 3. [C# / VC++] error C2146: syntax error : missing ';' before identifier 'GetType'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