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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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메타데이터에 struct/class(값/참조 형식)의 구분이 있을까요?

메타데이터 테이블로부터 타입에 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메서드가 있습니다.

IMetaDataImport::GetTypeDefProps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rometadataapi/nf-rometadataapi-imetadataimport-gettypedefprops

HRESULT GetTypeDefProps(
  [in]                                               mdTypeDef tkTypeDef,
  [out, size_is(cchTypeDef), length_is(*pchTypeDef)] LPWSTR    szTypeDef,
  [in]                                               ULONG     cchTypeDef,
  [out]                                              ULONG     *pchTypeDef,
  [out]                                              DWORD     *pdwTypeDefFlags,
  [out]                                              mdToken   *ptkExtends
);

이 중에서 5번째 인자에 타입의 속성에 대한 정보를 받아올 수 있는데요.

CorTypeAttr Enumer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unmanaged-api/metadata/cortypeattr-enumeration

위의 상수 표현을 보면 tdClass 속성이 있지만 값이 0x0이라서 (참조 형식의) 클래스만 그 값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즉, tdStruct 또는 tdValueType과 같은 이름의 상수값이 없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NET BCL의 Type 클래스에는 IsClass라는 속성으로 해당 타입의 값/참조 형식을 구분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 값을 구해오는 방법이 흥미롭습니다. .NET Reflector로 보면 다음과 같은데,

public bool IsClass
{
    get
    {
        return (((this.GetAttributeFlagsImpl() & TypeAttributes.ClassSemanticsMask) == TypeAttributes.AnsiClass) && !this.IsValueType);
    }
}

중요한 것은 IsValueType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IsValueType의 구현은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public bool IsValueType
{
    get
    {
        return this.IsValueTypeImpl();
    }
}
        
internal static readonly RuntimeType ValueType = ((RuntimeType) typeof(System.ValueType));

protected virtual bool IsValueTypeImpl()
{
    return this.IsSubclassOf(RuntimeType.ValueType);
}

public virtual bool IsSubclassOf(Type c)
{
    Type baseType = this;
    if (!(baseType == c))
    {
        while (baseType != null)
        {
            if (baseType == c)
            {
                return true;
            }
            baseType = baseType.BaseType;
        }
        return false;
    }
    return false;
}

그렇습니다. ^^ 특정 타입의 값/참조 형식을 알고 싶다면 이렇게 해당 클래스의 상위로 계속 찾아들어가 System.ValueType이 나올 때까지 탐색해 보는 것입니다.

결론을 내면, 메타데이터에는 Value/Reference 여부를 알 수 있는 정보는 저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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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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