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UWP 앱에서 textBox로 클라에서 받은 값을 나타내고 싶은데 안되고 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3659

질문자가 "익셉션 처리를 해봤는데, 에러가 안 났다"라고 쓴 것을 철석같이 믿었더니 질문/답변 란이 좀 복잡해졌습니다. ^^

일단, 원칙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UI 요소를 접근하는 스레드는 반드시 그것을 생성한 스레드여야 합니다. 이것은 윈폼이든, WPF든, UWP 앱이든 모두 동일합니다. 만약 해당 UI 요소를 생성하지 않은 다른 스레드에서 접근하고 싶다면, 그 코드를 UI 요소를 생성한 스레드에 위임해야 합니다.


질문자는 StreamSocketListener 타입의 ConnectionReceived 이벤트 대응 메서드에서 UI 요소를 접근하려 했고 이 때문에 예외가 발생한 것입니다. 실제로 try/catch에서 메시지를 찍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System.Exception: The application called an interface that was marshalled for a different threa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1010E (RPC_E_WRONG_THREAD))
    at Windows.UI.Xaml.Controls.TextBox.put_Text(String value)
    at App1.MainPage.<SocketListener_ConnectionReceived>d__2.MoveNext()

암튼 UI 요소 접근은 두고두고 속을 썩이는군요.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Q&A에 있는 것처럼,

The application called an interface that was marshalled for a different thread in window 8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1218911/the-application-called-an-interface-that-was-marshalled-for-a-different-thread-i

Dispatcher 타입의 RunAsync에 UI 접근 코드를 태워서 실행해야 합니다.

this.Dispatcher.RunAsync(Windows.UI.Core.CoreDispatcherPriority.Normal, () =>
             {
                 textBox.Text = request;
             });

참고로 Dispatcher의 처리 방식은 다음의 글을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5-23 01시30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4정성태8/22/201813527개발 환경 구성: 393. 윈도우 환경에서 elasticsearch의 한글 형태소 분석기 설치 [1]
11663정성태8/22/201815909개발 환경 구성: 392. 윈도우 환경에서 curl.exe를 이용한 elasticsearch 6.x 기본 사용법
11662정성태8/21/201811112사물인터넷: 35. 병렬 회로에서의 커패시터파일 다운로드1
11661정성태8/21/201812766사물인터넷: 34. 트랜지스터 동작 - 컬렉터-이미터 간의 저항 측정파일 다운로드1
11660정성태8/19/201811764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1355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1443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254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9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124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1762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1271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082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1524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0484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233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371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67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31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86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66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398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57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67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79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8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