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ows Form의 Load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예외가 Visual Studio에서 잡히지 않는 문제

마침 질문해 주신 분이 계셔서. ^^

VS2010의 윈폼의 Load 이벤트에서 예외가 잡혀지지 않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990

사실, 제 경우에도 여러 번 겪은 상황이었는데 지금까지 별다른 의문을 갖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냥 ^^; Load 이벤트에서만 그런 식으로 밖에 처리가 안되나 보다... 했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역시 마이크로스프트 측에서도 bug라고 인정하는 글이 나옵니다.

VS do not stop execution on error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vsdebug/thread/27f247e0-b856-45f5-aae7-fb5d96b3bc0f/

그리고, 우회적인 해결책이라면 "I suggest you to switch to x86 system for development."라고 말한 것처럼 x86 윈도우 환경으로 바꾸는 정도입니다. (제 테스트 PC의 x86 환경에서는 실제로 Load 이벤트에서 정상적으로 예외가 잡혔습니다.)




제 경우에 이런 때 어떻게 대응하냐고 물으셨는데요. 개인적으로 2가지 방법을 씁니다.

간단하게는, 코드 상에서 다음과 같이 Load 이벤트의 처음과 끝을 감싸는 try/catch를 만들고 catch에 BP(Breakpoint)를 걸어둡니다.

ex_in_load_event_1.png

그러면, 어떤 예외가 발생했는지와 콜 스택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코드 라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코드를 바꾸지 않는 방법도 있지만 더 복잡합니다. 우선, 디버거로 실행한 후 "Output" 창에 출력된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예외가 남아 있습니다.

ex_in_load_event_2.png

'WindowsFormsApplication1.vshost.exe' (Managed (v4.0.30319)): Loaded 'D:\Settings\desktop\load_evt\WindowsFormsApplication1\WindowsFormsApplication1\bin\Debug\WindowsFormsApplication1.exe', Symbols loaded.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ApplicationException' occurred in WindowsFormsApplication1.exe


이렇게 알아낸 "System.ApplicationException"을 다음의 글에 설명한 데로 "Debug" / "Exceptions..." 메뉴(Ctrl+D,E)로 들어가서 "Thrown" 항목에 체크를 해 둡니다.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이렇게 한 다음, 다시 "F5 디버깅"을 시작하면 Load 이벤트 안에서도 정확하게 그 위치에서 예외가 잡힙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164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70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66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36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88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81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80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1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76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40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65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49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4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8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2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44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05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94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53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70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04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55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82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58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0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