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320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주간닷넷을 통해 NAudio를 알게 되었습니다. ^^

주간닷넷 2016년 10월 4일
;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12185

Audio and MIDI library for .NET 
; https://github.com/naudio/NAudio

NuGet을 지원하니,

NAudio 1.7.3
; https://www.nuget.org/packages/NAudio/

PM> Install-Package NAudio 

사용도 정말 간단합니다.

using Sys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NAudio.Wave;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PlayOne();
    }

    EventWaitHandle _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void PlayOne()
    {
        string mp3Path = @"C:\music\Taeyeon\만약에.mp3";

        using (IWavePlayer wavePlayer = new WaveOut())
        using (AudioFileReader reader = new AudioFileReader(mp3Path))
        {
            Console.WriteLine("Total Play Time): " + reader.TotalTime);
            wavePlayer.Init(reader);
            wavePlayer.PlaybackStopped += WavePlayer_PlaybackStopped;
            wavePlayer.Play();

            while (true)
            {
                if (_ewh.WaitOne(1000) == true)
                {
                    break;
                }

                Console.WriteLine(reader.CurrentTime + " / " + reader.TotalTime);
            }
        }
    }

    private void WavePlayer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_ewh.Set();
    }
}

근데, 이상하게 metadata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없군요. 이것 역시 NuGet에서 쉽게 구해,

TagLib# 2.1.0 
; http://nuget.org/packages/taglib

PM> Install-Package taglib

곧바로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tring mp3Path = @"C:\Users\kevin\OneDrive\music\Taeyeon\만약에.mp3";

using (TagLib.File file = TagLib.File.Create(mp3Path))
{
    Console.WriteLine(file.Tag.Title);
    Console.WriteLine(file.Tag.Album);
    Console.WriteLine(file.Properties.Duration.ToString());
}

왜 메서드 명을 Open이 아닌 Create라고 지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암튼 원하는 mp3 파일을 TagLib.File.Create로 열어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예전에도 닷넷에서 MP3 파일 재생하는 것에 대해 글을 썼었는데요.

.NET 에서 WAV, MP3 파일 재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7

NAudio를 이용하면 "Windows Media Player"를 사용하지 않으니 COM 관련 의존성도 없어지므로 좀 더 높은 자유도를 보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04 07시45분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공부가 되었는데요. 실행시 cmd 창이 뜨는건 안뜨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guest]
2018-01-04 07시52분
그러니까, 이 글에 첨부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cmd 창이 뜬다는 거죠? 만약 그런 경우라면 프로젝트 유형을 Console이 아닌 걸로 만들면 됩니다.
정성태
2020-04-16 04시19분
[손님2] NAudio 를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라이센스 문제 같은건 없는건가요 ??
[guest]
2020-04-17 02시37분
MS-PL 라이선스니까, 상업용 사용에 문제 없습니다.
정성태
2021-10-05 10시16분
(NAudio를 이용한) 녹음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slog
; https://forum.dotnetdev.kr/t/slog/1825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7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9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0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3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3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2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4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