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319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주간닷넷을 통해 NAudio를 알게 되었습니다. ^^

주간닷넷 2016년 10월 4일
;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12185

Audio and MIDI library for .NET 
; https://github.com/naudio/NAudio

NuGet을 지원하니,

NAudio 1.7.3
; https://www.nuget.org/packages/NAudio/

PM> Install-Package NAudio 

사용도 정말 간단합니다.

using Sys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NAudio.Wave;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PlayOne();
    }

    EventWaitHandle _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void PlayOne()
    {
        string mp3Path = @"C:\music\Taeyeon\만약에.mp3";

        using (IWavePlayer wavePlayer = new WaveOut())
        using (AudioFileReader reader = new AudioFileReader(mp3Path))
        {
            Console.WriteLine("Total Play Time): " + reader.TotalTime);
            wavePlayer.Init(reader);
            wavePlayer.PlaybackStopped += WavePlayer_PlaybackStopped;
            wavePlayer.Play();

            while (true)
            {
                if (_ewh.WaitOne(1000) == true)
                {
                    break;
                }

                Console.WriteLine(reader.CurrentTime + " / " + reader.TotalTime);
            }
        }
    }

    private void WavePlayer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_ewh.Set();
    }
}

근데, 이상하게 metadata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없군요. 이것 역시 NuGet에서 쉽게 구해,

TagLib# 2.1.0 
; http://nuget.org/packages/taglib

PM> Install-Package taglib

곧바로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tring mp3Path = @"C:\Users\kevin\OneDrive\music\Taeyeon\만약에.mp3";

using (TagLib.File file = TagLib.File.Create(mp3Path))
{
    Console.WriteLine(file.Tag.Title);
    Console.WriteLine(file.Tag.Album);
    Console.WriteLine(file.Properties.Duration.ToString());
}

왜 메서드 명을 Open이 아닌 Create라고 지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암튼 원하는 mp3 파일을 TagLib.File.Create로 열어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예전에도 닷넷에서 MP3 파일 재생하는 것에 대해 글을 썼었는데요.

.NET 에서 WAV, MP3 파일 재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7

NAudio를 이용하면 "Windows Media Player"를 사용하지 않으니 COM 관련 의존성도 없어지므로 좀 더 높은 자유도를 보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04 07시45분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공부가 되었는데요. 실행시 cmd 창이 뜨는건 안뜨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guest]
2018-01-04 07시52분
그러니까, 이 글에 첨부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cmd 창이 뜬다는 거죠? 만약 그런 경우라면 프로젝트 유형을 Console이 아닌 걸로 만들면 됩니다.
정성태
2020-04-16 04시19분
[손님2] NAudio 를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라이센스 문제 같은건 없는건가요 ??
[guest]
2020-04-17 02시37분
MS-PL 라이선스니까, 상업용 사용에 문제 없습니다.
정성태
2021-10-05 10시16분
(NAudio를 이용한) 녹음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slog
; https://forum.dotnetdev.kr/t/slog/1825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4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