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P.NET에서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는 다중으로 생성됩니다.

일단, 다음의 글이 너무 좋으니 추천 한번 하고. ^^

ASP.NET Application and Page Life Cycle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73728/ASP-NET-Application-and-Page-Life-Cycle

System.Web.HttpApplication은 요청을 처리하는 하나의 단위입니다. Pool에 보관되기 때문에 재사용이 되어 무한정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는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ctor" + this.GetHashCode());
        }
    }
}

실행하고, 간단한 부하 테스트를 해보면 Hash 코드 값이 다른 ctor 로그가 출력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한 것이 하나 생깁니다. 그렇다면 Application_Start 이벤트 핸들러가 여러 번 실행될 수도 있다는 것일까요?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Application_Start" + this.GetHashCode());
        }
    }
}

로그 출력 결과로는 단 한 번의 이벤트만 발생합니다. 이유는 HttpApplication을 관리하는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에서 어떤 HttpApplication을 생성하든지 단 한 번만 Applicat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Factory (System.Web.dll)

internal static void EnsureAppStartCalledForIntegratedMode(HttpContext context, HttpApplication app)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Exception innerException = null;
        HttpApplicationFactory factory = _theApplicationFactory;
        lock (factory)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using (new DisposableHttpContextWrapper(context))
                {
                    WebBaseEvent.RaiseSystemEvent(_theApplicationFactory, 0x3e9);
                    if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 null)
                    {
                        app.ProcessSpecialRequest(context,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ParamCount, _theApplicationFactory, EventArgs.Empty, null);
                    }
                }
            }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true;
            innerException = context.Error;
        }
        if (innerException != null)
        {
            throw new HttpException(innerException.Message, innerException);
        }
    }
}

(참고로,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는 System.Web.Hosting.PipelineRuntime에서 관리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또 다른 의문이 있습니다. HttpApplication의 속성인 Application 객체는 어떻게 전역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걸까요? 왜냐하면 Application 속성이 HttpApplication 객체에는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이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public class HttpApplication : IComponent, IDisposable, IHttpAsyncHandler, IHttpHandler, IRequestCompletedNotifier, ISyncContext
{
    private HttpApplicationState _state;
    // ...[생략]...
}

가령 웹 사이트 단위로 고유한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는데요.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Application["test"] = 0;
        }
    }
}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다중으로 생성되는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에 상관없이 HttpApplicationState 상태 관리는 단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역시 HttpApplicationFactory에서 HttpApplicationState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고 HttpApplication에 넘겨 주는 식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internal void InitSpecial(HttpApplicationState state, MethodInfo[] handlers, IntPtr appContext, HttpContext context)
{
    this._state = state;

    // ...[생략]...   
}

위와 같이 HttpApplicationFactory 측에서 HttpApplication.InitSpecial을 호출해야만 HttpApplicationState 인스턴스가 유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메서드가 불리기 이전까지는 HttpApplication 인스턴스 내에서 this.Application 객체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Global 타입의 생성자에서 this.Application 저장소를 접근하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this.Application["test"] = 0;
        }
    }
}

NullReference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Description: An unhandled exception occurred during the execution of the current web request. Please review the stack trace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error and where it originated in the code. 

Exception Details: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Source Error: 


Line 11: 
Line 12:             this.Application["test"] = 0;
Line 13:         }
Line 1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9정성태9/30/20181242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1462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1637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3318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1407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1716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314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065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1523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10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073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44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28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255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03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06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05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56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281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28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459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136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177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13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07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3503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