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P.NET에서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는 다중으로 생성됩니다.

일단, 다음의 글이 너무 좋으니 추천 한번 하고. ^^

ASP.NET Application and Page Life Cycle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73728/ASP-NET-Application-and-Page-Life-Cycle

System.Web.HttpApplication은 요청을 처리하는 하나의 단위입니다. Pool에 보관되기 때문에 재사용이 되어 무한정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는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ctor" + this.GetHashCode());
        }
    }
}

실행하고, 간단한 부하 테스트를 해보면 Hash 코드 값이 다른 ctor 로그가 출력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한 것이 하나 생깁니다. 그렇다면 Application_Start 이벤트 핸들러가 여러 번 실행될 수도 있다는 것일까요?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Application_Start" + this.GetHashCode());
        }
    }
}

로그 출력 결과로는 단 한 번의 이벤트만 발생합니다. 이유는 HttpApplication을 관리하는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에서 어떤 HttpApplication을 생성하든지 단 한 번만 Applicat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Factory (System.Web.dll)

internal static void EnsureAppStartCalledForIntegratedMode(HttpContext context, HttpApplication app)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Exception innerException = null;
        HttpApplicationFactory factory = _theApplicationFactory;
        lock (factory)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using (new DisposableHttpContextWrapper(context))
                {
                    WebBaseEvent.RaiseSystemEvent(_theApplicationFactory, 0x3e9);
                    if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 null)
                    {
                        app.ProcessSpecialRequest(context,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ParamCount, _theApplicationFactory, EventArgs.Empty, null);
                    }
                }
            }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true;
            innerException = context.Error;
        }
        if (innerException != null)
        {
            throw new HttpException(innerException.Message, innerException);
        }
    }
}

(참고로,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는 System.Web.Hosting.PipelineRuntime에서 관리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또 다른 의문이 있습니다. HttpApplication의 속성인 Application 객체는 어떻게 전역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걸까요? 왜냐하면 Application 속성이 HttpApplication 객체에는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이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public class HttpApplication : IComponent, IDisposable, IHttpAsyncHandler, IHttpHandler, IRequestCompletedNotifier, ISyncContext
{
    private HttpApplicationState _state;
    // ...[생략]...
}

가령 웹 사이트 단위로 고유한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는데요.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Application["test"] = 0;
        }
    }
}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다중으로 생성되는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에 상관없이 HttpApplicationState 상태 관리는 단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역시 HttpApplicationFactory에서 HttpApplicationState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고 HttpApplication에 넘겨 주는 식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internal void InitSpecial(HttpApplicationState state, MethodInfo[] handlers, IntPtr appContext, HttpContext context)
{
    this._state = state;

    // ...[생략]...   
}

위와 같이 HttpApplicationFactory 측에서 HttpApplication.InitSpecial을 호출해야만 HttpApplicationState 인스턴스가 유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메서드가 불리기 이전까지는 HttpApplication 인스턴스 내에서 this.Application 객체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Global 타입의 생성자에서 this.Application 저장소를 접근하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this.Application["test"] = 0;
        }
    }
}

NullReference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Description: An unhandled exception occurred during the execution of the current web request. Please review the stack trace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error and where it originated in the code. 

Exception Details: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Source Error: 


Line 11: 
Line 12:             this.Application["test"] = 0;
Line 13:         }
Line 1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1332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7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5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4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0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8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37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4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78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14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0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27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84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3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0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5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73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58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02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0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36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04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