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P.NET에서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는 다중으로 생성됩니다.

일단, 다음의 글이 너무 좋으니 추천 한번 하고. ^^

ASP.NET Application and Page Life Cycle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73728/ASP-NET-Application-and-Page-Life-Cycle

System.Web.HttpApplication은 요청을 처리하는 하나의 단위입니다. Pool에 보관되기 때문에 재사용이 되어 무한정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는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ctor" + this.GetHashCode());
        }
    }
}

실행하고, 간단한 부하 테스트를 해보면 Hash 코드 값이 다른 ctor 로그가 출력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한 것이 하나 생깁니다. 그렇다면 Application_Start 이벤트 핸들러가 여러 번 실행될 수도 있다는 것일까요?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 Application_Start" + this.GetHashCode());
        }
    }
}

로그 출력 결과로는 단 한 번의 이벤트만 발생합니다. 이유는 HttpApplication을 관리하는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에서 어떤 HttpApplication을 생성하든지 단 한 번만 Applicat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Factory (System.Web.dll)

internal static void EnsureAppStartCalledForIntegratedMode(HttpContext context, HttpApplication app)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Exception innerException = null;
        HttpApplicationFactory factory = _theApplicationFactory;
        lock (factory)
        {
            if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using (new DisposableHttpContextWrapper(context))
                {
                    WebBaseEvent.RaiseSystemEvent(_theApplicationFactory, 0x3e9);
                    if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 null)
                    {
                        app.ProcessSpecialRequest(context,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Method, _theApplicationFactory._onStartParamCount, _theApplicationFactory, EventArgs.Empty, null);
                    }
                }
            }
            _theApplicationFactory._appOnStartCalled = true;
            innerException = context.Error;
        }
        if (innerException != null)
        {
            throw new HttpException(innerException.Message, innerException);
        }
    }
}

(참고로, HttpApplicationFactory 인스턴스는 System.Web.Hosting.PipelineRuntime에서 관리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또 다른 의문이 있습니다. HttpApplication의 속성인 Application 객체는 어떻게 전역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걸까요? 왜냐하면 Application 속성이 HttpApplication 객체에는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이기 때문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public class HttpApplication : IComponent, IDisposable, IHttpAsyncHandler, IHttpHandler, IRequestCompletedNotifier, ISyncContext
{
    private HttpApplicationState _state;
    // ...[생략]...
}

가령 웹 사이트 단위로 고유한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는데요.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Application["test"] = 0;
        }
    }
}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다중으로 생성되는 System.Web.HttpApplication 인스턴스에 상관없이 HttpApplicationState 상태 관리는 단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역시 HttpApplicationFactory에서 HttpApplicationState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고 HttpApplication에 넘겨 주는 식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 System.Web.HttpApplication (System.Web.dll)

internal void InitSpecial(HttpApplicationState state, MethodInfo[] handlers, IntPtr appContext, HttpContext context)
{
    this._state = state;

    // ...[생략]...   
}

위와 같이 HttpApplicationFactory 측에서 HttpApplication.InitSpecial을 호출해야만 HttpApplicationState 인스턴스가 유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메서드가 불리기 이전까지는 HttpApplication 인스턴스 내에서 this.Application 객체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Global 타입의 생성자에서 this.Application 저장소를 접근하면,

using System;

namespace WebApplication1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ublic Global()
        {
            this.Application["test"] = 0;
        }
    }
}

NullReference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Description: An unhandled exception occurred during the execution of the current web request. Please review the stack trace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error and where it originated in the code. 

Exception Details: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Source Error: 


Line 11: 
Line 12:             this.Application["test"] = 0;
Line 13:         }
Line 1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9정성태8/19/201811335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1441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251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967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1238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174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12698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08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1520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047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231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366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64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29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85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64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395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52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62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76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7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3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43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79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4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3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