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ICOMAdminCatalog::GetCollection에서 CO_E_ISOLEVELMISMATCH(0x8004E02F) 오류 발생

제가 만든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COM+ Admin 객체를 사용합니다.

HRESULT hr = ::CoCreateInstance(CLSID_COMAdminCatalog, NULL, CLSCTX_INPROC_SERVER, IID_IUnknown, (LPVOID *)&pUnknown);
if (hr != S_OK)
{
    break;
}

CComQIPtr<ICOMAdminCatalog> pComAdminCatalog = pUnknown;
if (pComAdminCatalog == NULL)
{
    break;
}

CComPtr<ICatalogCollection> pAppColl = NULL;
CComBSTR ApplicationName = Value_Applications;
hr = pComAdminCatalog->GetCollection(ApplicationName, (IDispatch **)&pAppColl);

그런데 특정 COM+ 객체에서 저 코드가 호출되는 경우 hr 반환값이 0x8004E02F로 나옵니다. 이 오류 코드의 의미는,

0x8004E02F (CO_E_ISOLEVELMISMATCH)

Failed to get ICatalogCollection
The TxIsolation Level property for the COM+ component being created is stronger than the TxIsolationLevel for the "root" component for the transaction. The creation failed.


이렇다고 하는데... 흠~~~ ^^;

일단, 이론적으로 문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재현 코드를 만들어 보는 것이 좋겠지요? ^^ TxIsolation 레벨에 따라 이런 오류가 발생하려면 COM+ 객체가 2개 있어야 합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 활성화되는 (A라고 하는) COM+ 객체가 트랜잭션에 대한 '문맥(context)'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트랜잭션을 따르는 (B라고 하는) COM+ 객체가 TxIsolationLevel을 A 객체가 생성한 문맥보다 더 높은 안정성을 요구해야 합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은 문맥 설정이 됩니다.

A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ReadCommitted
B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Serializable

또는 이런 식입니다.

A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ReadCommitted
B COM+: TransactionOption.Supported, TransactionIsolationLevel.Serializable

이런 설정으로 구성된 경우, A COM+의 메서드 내에서 B COM+의 메서드를 호출하면 CO_E_ISOLEVELMISMATCH 오류가 발생합니다.

반면 다음과 같은 식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테스트는 안 해봤습니다. 아마도! ^^)

A COM+: TransactionOption.Disabled, TransactionIsolationLevel.ReadCommitted
B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Serializable

A COM+: TransactionOption.NotSupported, TransactionIsolationLevel.ReadCommitted
B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Serializable

A COM+: TransactionOption.Required, TransactionIsolationLevel.ReadCommitted
B COM+: TransactionOption.RequiresNew, TransactionIsolationLevel.Serializable

왜냐하면, A COM+ 객체가 생성한 문맥의 트랜잭션 환경을 B COM+ 객체에서 따르지 않기 때문에 TransactionIsolationLevel의 영향이 없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제 경우에 COM+ 메서드 내에서 활성화되긴 하지만 제가 활성화하려는 ICOMAdminCatalog는 COM+에 직접적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상황과 별개로 보입니다. 그래서 좀 혼란스러웠는데요, 다행히 다음의 문서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Accessing the COM+ Catalog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cossdk/accessing-the-com--catalog

When you initiate programmatic administration by instantiating a COMAdminCatalog object, this object opens a session with the local catalog server. Requests for collections or collection items on the local catalog are handled by the local catalog server. When you connect to a remote machine, you are communicating with the catalog server on that machine.


즉, COMAdminCatalog는 내부적으로 "the local catalog server"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것은 "COM+ Applications"에서 늘 활성화되어 있는 "System Application"의 "Catsrv.CatalogServer"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이는 Serializable로 되어 있습니다.

complus_getcatalog_error_0.png

실제로 이 코드가 문제를 일으키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해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COM+를,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COM+에 대행
; https://www.sysnet.pe.kr/2/0/1290

문제가 되었던 COM+ 객체의 환경처럼 TransactionIsolationLevel을 ReadCommitted로 설정한 후,

complus_getcatalog_error_1.png

테스트해보면 정확히 ICOMAdminCatalog::GetCollection 호출에서 "0x8004E02F (CO_E_ISOLEVELMISMATCH)" 예외가 발생합니다.

(첨부 파일은 ReadCommitted로 설정된 COM+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2016-12-19 추가] 제가 요즘 정신이 없군요. ^^; 위의 글에 대한 우회 해결책을 적는다는 것을 깜빡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Catalog 객체를 정상적으로 접근하고 싶다면 해당 코드 자체를 별도의 스레드 위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대충 이런 식으로. ^^

std::thread t([&]()
{
    CoInitializeEx(nullptr, COINIT_APARTMENTTHREADED);
    
    // ... Catalog 코드

    CoUninitialize();
});

t.joi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1405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3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2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5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0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2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0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9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0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66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9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6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2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5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8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