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 https://www.sysnet.pe.kr/2/0/1823

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1134

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
; https://www.sysnet.pe.kr/2/0/12539

.NET Framework: 2019. C# - .NET에서 제공하는 3가지 Timer 비교
; https://www.sysnet.pe.kr/2/0/13069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System.Threading.Timer는 그 기반을 Win32 API인 CreateTimerQueueTimer 함수에 두고 있습니다.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이 때문에 GC가 있긴 해도 System.Threading.Timer는 IDisposable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Dispose를 명시적으로 불러주는 게 자원 관리상 좋습니다. 결국,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WorkItem(5, 0);
        Console.ReadLine();
    }

    class WorkItem
    {
        public int Arg;
        System.Threading.Timer _timer;

        public WorkItem(int arg, int interval)
        {
            Arg = arg;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if (workItem == null)
            {
                return;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workItem._timer.Dispose();
        }
    }
}

위의 코드는 C++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한 문제에 빠집니다. 즉, _timer 변수에 값이 들어가는 것과, "new System.Threading.Timer"로 인해 타이머 대기 작업이 큐에 들어가 실행되는 시점이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경우에 따라, timerCallback 메서드가 실행되는 시점에 아직 _timer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아주 가끔씩 발생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첨언하자면, 이 글의 예제에서 사용한 타이머 대기 작업 사용 방법은,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0, 0);

결국 다음의 작업과 동일한 것입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Func, 6);

static void workFunc(object state)
{
    Console.WriteLine(state);
}

따라서 System.Threading.Timer의 마지막 2개의 인자에 0, 0을 지정하는 것이라면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안전하게 실행시켜야 할 텐데요. 그때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약간의 조악한 안전장치를 넣어두어야겠지요.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try
    {
        if (workItem == null)
        {
            return;
        }

        int tryCount = 5;
        while (workItem._timer == null && tryCount-- > 0)
        {
            Thread.Sleep(10);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Console.WriteLine(workItem.Arg);

        workItem._timer.Dispose();
    }
    catch
    {
        return;
    }
}

혹시 더 좋은 의견 있으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21 08시53분
[spowner] timer 필드에 Timer 인스턴스가 들어가기 전에 timerCallback 메소드가 호출되는 경험을 하셨다는 것은 좀 놀랍네요... 덕분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지금에야 자각했습니다.

만약 timer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곳과 timerCallback을 처리하는 것이 WorkItem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ResetEvent를 사용하는게 while-Sleep 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 내봅니다
[guest]
2017-01-21 08시54분
[spowner] 또는 lock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guest]
2017-01-21 11시04분
[ryujh] 안녕하세요. 생성자에서 interval과 0 를 지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코드로 바꾸면 되지 않을까하는 제 생각입니다.

수정 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수정 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Timeout.Infinite, Timeout.Infinite);
            _timer.Change(interval, 0);
[guest]
2017-01-21 11시30분
[spowner] @ryujh !! ^^
[guest]
2017-01-22 03시07분
오... ryujh님 의견대로 Change하는 것이 더 부드럽겠습니다.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75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2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70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9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3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9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1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7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4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3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0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3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0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1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0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0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4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