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73

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제목이 복잡하니, 이해를 돕기 위해 예제를 한번 들어볼까요? ^^

DLL에서 다음과 같은 함수를 export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__declspec(dllexport) int GetLength1(wstring text);

int GetLength1(wstring text)
{
    return text.length();
}

이 함수를 EXE 또는 다른 DLL 프로젝트에서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 main()
{
    wstring txt = L"1.0";
    GetLength1(txt);
}

그런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exe
File: f:\dd\vctools\crt\crtw32\misc\dbgdel.cpp
Line: 52

Expression: _BLOCK_TYPE_IS_VALID(pHead->nBlockUse)

또는 메시지가 이렇게도 나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dll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heap\debug_heap.cpp
Line: 980

Expression: __acrt_first_block == header

실제로 위의 문제는 콘솔 프로젝트를 Debug 모드로, DLL 프로젝트를 Release 모드로 빌드했을 때(또는 그 반대로) 재현이 가능하고, Platform Toolset을 변경하는 경우, 구 버전의 Visual Studio로 빌드한 DLL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이전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즉, STL 객체(이 글의 예제에서는 wstring)가 근본적으로 template 클래스이고 내부에 new/delete 대상이 되는 멤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DLL 너머로 전달했을 때 MSVCRT DLL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문제 관련해서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오는군요.

DLL내부에서 메모리 할당하고 DLL외부에서 메모리 해제
; http://jglee.egloos.com/1015547

해결책은 맞는데, STL 객체 내의 static data 멤버로 발생한다는 원인 분석이 살짝 아쉽군요. ^^ 참고로 위의 블로그에 소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KB 자료가 재미있습니다.

How to export an instantiation of a Standard Template Library (STL) class and a class that contains a data member that is an STL object
; http://support.microsoft.com/kb/168958/

You may experience an access violation when you access an STL object through a pointer or reference in a different DLL or EXE
; http://support.microsoft.com/kb/q172396/

어지간히 많이도 문의가 왔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3-08 01시42분
[spowner] 요즘 C++으로 프로그래밍 하시나봐요.. ^^;
[guest]
2017-03-09 12시31분
C++:C#의 비율이 2:8 정도 됩니다. ^^

------------------

The move constructor that you have to declare, even though you don’t want anyone to actually call it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612-00/?p=108329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75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6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70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2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2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3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8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3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9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2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7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9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1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3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8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4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4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1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1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7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