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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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빌드 실패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빌드 실패가 난다면?

d:\temp\MyApp\bin>msbuild "..\TestWebApp\TestWebApp.csproj" /property:Platform=x86 /t:Rebuild /property:OutDir=d:\temp\MyApp\bin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4.6.1586.0
[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 4.0.30319.4200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Build started 2017-03-14 오후 2:25:56.
The target "MvcBuildViews" listed in a BeforeTargets attribute at "C:\Program Files (x86)\MSBuild\Microsoft\VisualStudio\v14.0\Web\Microsoft.Web.Publishing.targets (845,131)" does not exist in the project, and will be ignored.
Project "d:\temp\MyApp\TestWebApp\TestWebApp.csproj" on node 1 (Rebuild target(s)).
Project "d:\temp\MyApp\TestWebApp\TestWebApp.csproj" (1) is building "d:\temp\MyApp\RefObjectLib\RefObjectLib.csproj" (5) on node 1 (Clean target(s)).
Project file contains ToolsVersion="15.0". This toolset may be unknown or missing, in which case you may be able to resolve this by installing the appropriate version of MSBuild, or the build may have been forced to a particular ToolsVersion for policy reasons. Treating the project as if it had ToolsVersion="4.0". For more information, pleas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91333.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ommon.targets(609,5): error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RefObjectLib.csproj'.  Please check to make sure that you have specified a valid combination of Configuration and Platform for this project.  Configuration='Debug'  Platform='x86'.  You may be seeing this message because you are trying to build a project without a solution file, and have specified a non-default Configuration or Platform that doesn't exist for this project. [d:\temp\MyApp\RefObjectLib\RefObjectLib.csproj]
Done Building Project "d:\temp\MyApp\RefObjectLib\RefObjectLib.csproj" (Clean target(s)) -- FAILED.

Done Building Project "d:\temp\MyApp\TestWebApp\TestWebApp.csproj" (Rebuild target(s)) -- FAILED.


Build FAILED.

"d:\temp\MyApp\TestWebApp\TestWebApp.csproj" (Rebuild target) (1) ->
"d:\temp\MyApp\RefObjectLib\RefObjectLib.csproj" (Clean target) (5) ->
(_CheckForInvalidConfigurationAndPlatform target)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ommon.targets(609,5): error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RefObjectLib.csproj'.  Please check to make sure that you have specified a valid combination of Configuration and Platform for this project.  Configuration='Debug'  Platform='x86'.  You may be seeing this message because you are trying to build a project without a solution file, and have specified a non-default Configuration or Platform that doesn't exist for this project. [d:\temp\MyApp\RefObjectLib\RefObjectLib.cspro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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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Error(s)

Time Elapsed 00:00:00.48

오류 메시지를 잘 보시면 그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RefObjectLib.csproj'. Please check to make sure that you have specified a valid combination of Configuration and Platform for this project. Configuration='Debug' Platform='x86'. You may be seeing this message because you are trying to build a project without a solution file, and have specified a non-default Configuration or Platform that doesn't exist for this project.


그러니까, 위의 상황은 TestWebApp.csproj 프로젝트에서 RefObjectLib.csproj 프로젝트를 참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estWebApp.csproj를 msbuild로 Rebuild 명령을 내리니 의존 관계에서 따라 RefObjectLib.csproj 프로젝트부터 빌드를 시작한 것입니다.

문제는, RefObjectLib.csproj에 "OutputPath" 속성을 다음 Configuration='Debug' Platform='x86' 빌드 구성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실제로 RefObjectLib.csproj 프로젝트를 보면, PropertyGroup으로 "Debug|AnyCPU"와 "Release|AnyCPU"만 있을 뿐 "x86" 구성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AnyCPU' ">
    <DebugSymbols>true</DebugSymbols>
    <DebugType>full</DebugType>
    <Optimize>false</Optimize>
    <OutputPath>bin\Debug\</OutputPath>
    <DefineConstants>DEBUG;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AnyCPU' ">
    <DebugType>pdbonly</DebugType>
    <Optimize>true</Optimize>
    <OutputPath>bin\Release\</OutputPath>
    <DefineConstants>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문제 해결은 간단합니다. RefObjectLib.csproj 파일의 "AnyCPU" 구성 외에 "x86" 구성을 만들어 주면 되는데, 이런 경우 Visual Studio의 "Configuration Manager"에서 할 수도 있지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로 추가를 못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This platform could not be created because a solution platform of the same name already exists.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메모장에서 .csproj 파일을 열고 'Debug|AnyCPU'와 'Release|AnyCPU' 구성을 그대로 복사해서 'x86'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DebugSymbols>true</DebugSymbols>
    <DebugType>full</DebugType>
    <Optimize>false</Optimize>
    <OutputPath>bin\Debug\</OutputPath>
    <DefineConstants>DEBUG;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DebugType>pdbonly</DebugType>
    <Optimize>true</Optimize>
    <OutputPath>bin\Release\</OutputPath>
    <DefineConstants>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위의 내용만 추가하고 다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바이너리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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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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