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

(주의: 이 글은, 원리를 좀 더 이해하자는 차원에서 쓰는 것일 뿐 현업에서 이렇게 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9

제가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는 CreateThread의 인자에 전달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void *ptr) { return 0; }
};

int main()
{
    LPTHREAD_START_ROUTINE p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MyClass::dummy); // 컴파일러 에러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p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return 0;
}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LPTHREAD_START_ROUTINE'

사실 이것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멤버 함수 포인터를 결국 void * 포인터로 형 변환할 수 없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void *pVoid = (void *)&MyClass::dummy;

//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void *'

일단 void *로 변환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포인터로 형 변환하는 것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더군요. ^^;;;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위의 코드에 보면, 멤버 함수 포인터를 void *로 바꾸는 것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도 가끔 제가 쓴 글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위의 코드를 우리의 CreateThread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n");
        return 0; 
    }
};

int main()
{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void *pFunc = (void *)*(int *)&method;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pFunc;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 한줄 줄여서,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return 0;
}

/*
출력 결과:

dummy called!
dummy called!
*/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스턴스를 넘겨 동작시켜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354281!
*/

왜냐하면, CreateThread는 전달된 threadFunc을 실행하면서 thisPtr 인자를 push 명령어로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C++의 클래스 멤버 함수는 기본적으로 this 포인터 인자를 ecx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받으므로 dummy 메서드가 실제로 실행된 시점의 ecx 레지스터에는 알 수 없는 주솟값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dummy 메서드가 CreateThread가 스택을 통해 넘겨주는 것처럼 this 포인터를 ecx가 아닌 스택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출 규약을 (기본값인 thiscall 대신) stdcall 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__stdcall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__stdcall MyClass::*StdFunc)();

        Std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500!
*/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는 32비트에서만 안정적이고 64비트로 오면 비정상 종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nt *)&method; 형 변환에서 int 범위로 값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64비트 모두 잘 동작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바꿔주어야 합니다.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__int64 *)&metho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07정성태12/18/201724225.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625.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631.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910.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32525.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37174.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26106.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8972.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7600.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7804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20398.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42776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8622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8251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22815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11392정성태12/7/201718065개발 환경 구성: 341. openSUSE에 닷넷 코어 설치
11391정성태12/7/201720920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1]
11390정성태12/7/201729575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6]
11389정성태12/7/201718246오류 유형: 440.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11388정성태12/6/201721879개발 환경 구성: 338. WSL 또는 Ubuntu에 닷넷 코어 설치 [3]
11387정성태12/6/201722240오류 유형: 439. 이벤트 로그 - Data Sharing Service 서비스의 %%3239247874 오류 메시지
11386정성태12/5/201717811오류 유형: 438. Hyper-V - '...' failed to add device 'Virtual CD/DVD Disk'
11385정성태12/5/201730923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16]파일 다운로드1
11384정성태12/5/201720207오류 유형: 437. Visual C++ - Cannot open include file: 'SDKDDKVer.h'
11383정성태12/4/201723309디버깅 기술: 110. 비동기 코드 실행 중 예외로 인한 ASP.NET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 [1]
11382정성태12/4/201721886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