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

(주의: 이 글은, 원리를 좀 더 이해하자는 차원에서 쓰는 것일 뿐 현업에서 이렇게 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9

제가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는 CreateThread의 인자에 전달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void *ptr) { return 0; }
};

int main()
{
    LPTHREAD_START_ROUTINE p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MyClass::dummy); // 컴파일러 에러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p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return 0;
}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LPTHREAD_START_ROUTINE'

사실 이것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멤버 함수 포인터를 결국 void * 포인터로 형 변환할 수 없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void *pVoid = (void *)&MyClass::dummy;

//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void *'

일단 void *로 변환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포인터로 형 변환하는 것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더군요. ^^;;;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위의 코드에 보면, 멤버 함수 포인터를 void *로 바꾸는 것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도 가끔 제가 쓴 글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위의 코드를 우리의 CreateThread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n");
        return 0; 
    }
};

int main()
{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void *pFunc = (void *)*(int *)&method;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pFunc;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 한줄 줄여서,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return 0;
}

/*
출력 결과:

dummy called!
dummy called!
*/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스턴스를 넘겨 동작시켜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354281!
*/

왜냐하면, CreateThread는 전달된 threadFunc을 실행하면서 thisPtr 인자를 push 명령어로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C++의 클래스 멤버 함수는 기본적으로 this 포인터 인자를 ecx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받으므로 dummy 메서드가 실제로 실행된 시점의 ecx 레지스터에는 알 수 없는 주솟값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dummy 메서드가 CreateThread가 스택을 통해 넘겨주는 것처럼 this 포인터를 ecx가 아닌 스택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출 규약을 (기본값인 thiscall 대신) stdcall 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__stdcall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__stdcall MyClass::*StdFunc)();

        Std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500!
*/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는 32비트에서만 안정적이고 64비트로 오면 비정상 종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nt *)&method; 형 변환에서 int 범위로 값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64비트 모두 잘 동작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바꿔주어야 합니다.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__int64 *)&metho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1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1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2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6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