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54.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UWP의 경우, 폴더 선택을 위한 대화 상자로 FolderPick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lderPicker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

그런데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실행 시, 이런 예외를 만날 수 있습니다.

-		Exception	{"Unspecified error\r\n"}	System.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_HResult	-2147467259	int
		StackTrace	"   at 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PickSingleFolderAsync()
   at TestApp.MainPage.<Button_Click>d__1.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Unhandled exception at 0x7509CFA1 (combase.dll) in TestApp.exe: 0xC000027B: An application-internal exception has occurred (parameters: 0x01018E50, 0x00000001).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코드에서 멈추게 되는데요.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원인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FileTypeFilter를 하나 이상 지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담은 문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다음과 같이 코드 한 줄을 더 넣어야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picker.FileTypeFilter.Add("*");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이 규칙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를 포함해서) FolderPicker에는 재미있는 제약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UWP 앱이 설치된 폴더(및 서브 폴더)를 제외한 컴퓨터 상의 모든 폴더는 기본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방법이 있긴 한데 오직 "사용자가 선택"해야만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FolderPicker로 반환받은 StorageFolder 객체를 통해서만 다음과 같이 해당 폴더의 파일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var files = await sfToLoad.GetFilesAsync();

반면, 이때 선택된 폴더 객체를 경로(Path)로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재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을 하면,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path = sfToLoad.Path; //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

// 아래의 코드는 예외 발생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 = await Windows.Storage.StorageFolder.GetFolderFromPathAsync(path);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		Exception	{"Access is denied.\r\n"}	System.Exception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_HResult	-2147024891	int
		StackTrace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1.GetResult()
   at TestApp.MainPage.<DisplayFile>d__2.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위의 오류 상황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사용자가 선택한 후 반환받은 Windows.Storage.StorageFile 객체는 사용할 수 있지만 그 파일의 Path 경로를 보관했다가 나중에 접근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UWP 앱에서 전통적인 Windows File Path는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은 사용자를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가령, 이전에 설정한 작업 폴더가 있는 경우 다음번 UWP 앱을 실행시켰을 때 다시 한번 더 사용자가 FolderPicker를 통해 선택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 타입을 추가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를 MRU 목록에 추가한 다음 반환해 주는 토큰 값을 응용 프로그램이 기록해 두었다가,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mruToken =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Add(sfToLoad);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localSettings.Values.Add("my_folder", mruToken); // MRU 토큰 값을 기록

다음번에 필요해서 해당 폴더를 "사용자 동의 없이" 접근하고 싶을 때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async void Initialize()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if (localSettings.Values.ContainsKey("my_folder") == true)
    {
        string mruToken = localSettings.Values["my_folder"] as string;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GetFolderAsync(mruToken);
    }
}

즉, 전통적인 파일 경로 대신 토큰 값을 이용하도록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MRU 목록에는 25개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kip the path: stick to the Storage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wsdevsol/skip-the-path-stick-to-the-storagefile

How to track recently used files and folders (HTML)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972603(v=win.1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03정성태1/10/201922878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4242.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4989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4558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파일 다운로드1
11799정성태12/19/201827008.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5226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22333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5704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21363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24022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22005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22160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21886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7096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21976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5833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23313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465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310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2288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2061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554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565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6153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281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