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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F - A property with the name 'UriTemplateMatchResults' already exists.

WCF 호출 시 예외는 발생하지 않지만, Visual Studio에서 Debug 모드로 실행했을 때는 다음과 같이 예외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070057
  Message=A property with the name 'UriTemplateMatchResults' already exists.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MessageProperties.UpdateProperty(String name, Object value, Boolean mustNotExist)

First-chance 예외 설정으로 인한 것인데요.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이 예외를 재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WCF 서비스를 정의하고,

using System.ServiceModel;
using System.ServiceModel.Web;

namespace WcfService1
{
    [ServiceContract]
    public interface IService1
    {
        [WebGet(UriTemplate = "date/{value}",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a(int value);
    }
}

namespace WcfService1
{
    public class Service1 : IService1
    {
        public string GetData(int value)
        {
            return string.Format("You entered: {0}", value);
        }
    }
}

이 서비스를 WebHttpBinding으로 호출하는 경우,

using System;
using System.ServiceModel;
using System.ServiceModel.Description;
using WcfServiceLibrary1;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onsole.ReadLine();

                string svcUrl = "http://localhost:8733/Design_Time_Addresses/WcfServiceLibrary1/Service1/WebA";
                WebHttpBinding webHttpBinding = new WebHttpBinding();
                using (ChannelFactory<IService1> factory = new ChannelFactory<IService1>(webHttpBinding, new EndpointAddress(svcUrl)))
                {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Service1 svc = factory.CreateChannel();
                    string text = svc.GetData("2012");

                    Console.WriteLine(text);
                }
            }
        }
    }
}

svc.GetData 호출 시 내부에서 try/catch로 먹힌 "System.Argumen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물론, 실제 운영 시에는 지장이 없지만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으로 "System.ArgumentException" 예외가 thrown되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예외를 없애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vsdiag_regwcf 도구를 제거하면 됩니다.

C:\Windows\System32>vsdiag_regwcf.exe -u
Microsoft (R) Visual Studio (R) Diagnostics WCF Registration tool - Version 15.0.26208.0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C:\Windows\System32>

그런데, 이 도구가 쓸만한 것이기도 합니다. 다음의 문서를 보면 그동안 WCF 호출 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자연스럽게 Step-into 디버깅을 마술처럼 연결해 주었던 것이 바로 이 도구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ebugging WCF Services in Visual Studio 2008
; https://blogs.msdn.microsoft.com/greggm/2008/03/17/debugging-wcf-services-in-visual-studio-2008/

그러니 선택을 해야 합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예외를 thrown에서 해제하던가, 아니면 WCF step-into 마술을 포기하던가.

참고로, vsdiag_regwcf.exe는 다음의 경로에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vsdiag_regwcf.ex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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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0/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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