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제목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애매한데요. 직접 코드로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정보를 반환하는 json 응답이 다음과 같은 경우,

{
    "db_tables":
    {
        "name":"member_info"
    }
}

C#에서 class를 이런 식으로 구성하여,

public class DBTable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Item
{
    public DBTable db_tables;
}

역 직렬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txt == {"db_tables":{"name":"member_info"}}
MyItem item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그런데, 때로는 Web API 개발자가 다음과 같이 "테이블 명"을 속성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db_tables":
    {
        "member_info":"2017-06-13"
    }
}

테이블 이름은 바뀔 수 있는 값이기 때문에 이 필드에 맞춰 C# 클래스를 정의해 줄 수는 없으므로 기존 방법으로는 역 직렬화가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상황을 해결하는 용도로 JsonSerializerSettings 클래스가 제공됩니다.

Overwrite Json property name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882986/overwrite-json-property-name-in-c-sharp

이 글의 예에서는 "member_info" 테이블 이름이 곧 속성 이름으로 사용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실행 중에 바꿀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ContractResolver를 작성해 JsonSerializerSettings에 넘겨 주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 = new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ContractResolver = new CustomNamesContractResolver();

    string txt = "{\"db_tables\":{\"member_info\":\"5\"}}";

    MyItem copy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settings);
}

class CustomNamesContractResolver : DefaultContractResolver
{
    protected override IList<JsonProperty> CreateProperties(System.Type type, MemberSerialization memberSerialization)
    {
        IList<JsonProperty> list = base.CreateProperties(type, memberSerialization);

        foreach (JsonProperty prop in list)
        {
            if (prop.UnderlyingName == "name")
            {
                prop.PropertyName = "member_info";
            }
        }

        return list;
    }
}

대충 어떤 용도인지 아시겠죠? ^^

위의 예에서 약간 보완할 항목이라면, C# 클래스(DBTable)의 필드 이름을 "name"으로 주었지만 클래스가 중첩된 경우 필드 이름이 중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___dbtable_name___"과 같은 식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WEB API 2에 포함된 System.Net.Http.Formatting.JsonContractResolver는 Newtonsoft.Json.Serialization.DefaultContractResolver를 상속받은 것입니다.

JsonContractResolver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aspnet/dn308832(v=vs.118)

대단하군요. ^^ System.Net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타입이 상속받을 정도로 Json.NET 라이브러리가 그만큼 무시할 수 없는 인지도가 있다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마치기 전에, 여담 하나 이야기하자면.

저도 초보 시절에 응답 XML 데이터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정의한 적이 있었습니다.

<items>
    <csharp created="2017-05-06" />
    <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그때 당시에 위의 XML 데이터를 보던 경력 개발자 한 분이 저에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고,

<items>
    <item name="csharp" created="2017-05-06" />
    <item name="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너무나 타당한 그분의 의견에 수긍을 하고 바꾼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JSON으로 응답을 하는 몇몇 라이브러리들을 보다가... 저와 같은 실수를 하는 것을 보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9정성태8/12/2018125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388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84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47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203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79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19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73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85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92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54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90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7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206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61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0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6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90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48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15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64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7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62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0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