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 https://www.sysnet.pe.kr/2/0/507

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8

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4

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C# 프로젝트의 경우, 속성 창을 통해 "Application" / "Resources" - "Icon and manifest" 범주의 "Manifest" 설정을 다음과 같이 "Create application without a manifest" 값으로 바꿔주면,

mage_command_line_6.png

msbuild.exe는 해당 .csproj 파일을 빌드할 때 csc.exe 명령행에 "/nowin32manifest" 컴파일러 옵션을 전달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csproj에 그 설정이 저장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확인해 보면 NoWin32Manifest 노드가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ropertyGroup>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PropertyGroup>

그렇다면, Visual Basic의 프로젝트 파일도 저 옵션을 넣어주면 되지 않을까요? 확인을 위해 .vbproj 파일을 메모장으로 직접 열고 NoWin32Manifest 옵션을 넣어준 후 빌드해 보면,

vbc : error BC2033: Error embedding Win32 manifest: Option /win32manifest conflicts with /nowin32manifest.

아쉽게도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Visual Studio의 msbuild가 Visual Basic에 대해서는 무조건 /win32manifest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왜냐하면, .vbproj 파일에 app.manifest 파일이 빌드 항목으로 기본 추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pertyGroup>
    <ApplicationManifest>My Projec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따라서, 해당 PropertyGroup을 추가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임의의 조건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 == 'TEST' ">
    <ApplicationManifest>My Projec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PropertyGroup>

위의 2개 조건을 만족해 주면 이제 빌드를 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생성된 EXE 파일을 Visual Studio의 "Resource Editor"를 통해 열어도 RT_MANIFEST라는 항목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vb_manifest_1.png

참고로, 위와 같이 옵션을 조정하지 않은 경우 RT_MANIFEST 리소스가 이렇게 나옵니다.

vb_manifest_2.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7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5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7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1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7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4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4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2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4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1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3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9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9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3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2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5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0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2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5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8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