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 https://www.sysnet.pe.kr/2/0/507

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8

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4

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C# 프로젝트의 경우, 속성 창을 통해 "Application" / "Resources" - "Icon and manifest" 범주의 "Manifest" 설정을 다음과 같이 "Create application without a manifest" 값으로 바꿔주면,

mage_command_line_6.png

msbuild.exe는 해당 .csproj 파일을 빌드할 때 csc.exe 명령행에 "/nowin32manifest" 컴파일러 옵션을 전달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csproj에 그 설정이 저장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확인해 보면 NoWin32Manifest 노드가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ropertyGroup>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PropertyGroup>

그렇다면, Visual Basic의 프로젝트 파일도 저 옵션을 넣어주면 되지 않을까요? 확인을 위해 .vbproj 파일을 메모장으로 직접 열고 NoWin32Manifest 옵션을 넣어준 후 빌드해 보면,

vbc : error BC2033: Error embedding Win32 manifest: Option /win32manifest conflicts with /nowin32manifest.

아쉽게도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Visual Studio의 msbuild가 Visual Basic에 대해서는 무조건 /win32manifest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왜냐하면, .vbproj 파일에 app.manifest 파일이 빌드 항목으로 기본 추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pertyGroup>
    <ApplicationManifest>My Projec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따라서, 해당 PropertyGroup을 추가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임의의 조건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 == 'TEST' ">
    <ApplicationManifest>My Projec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PropertyGroup>

위의 2개 조건을 만족해 주면 이제 빌드를 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생성된 EXE 파일을 Visual Studio의 "Resource Editor"를 통해 열어도 RT_MANIFEST라는 항목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vb_manifest_1.png

참고로, 위와 같이 옵션을 조정하지 않은 경우 RT_MANIFEST 리소스가 이렇게 나옵니다.

vb_manifest_2.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3정성태8/14/20182370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2096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21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87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198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34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66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99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303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98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22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75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4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48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81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96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66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407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44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28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12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31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7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2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91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45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