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0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Thread가 실행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령 Thread.IsAlive가 왠지 그럴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볼까요?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위의 코드에서 Console.WriteLine에 BP를 걸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시작한 후 Ctrl+Alt+H 단축키를 눌러 Threads 창을 띄우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t.IsAlive는 true이지만 t 스레드는 생성조차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t.IsAlive는 Thread 객체가 생성된 후 Start 메서드가 불린 순간부터 무조건 true이고 그 이후 스레드 종료가 되어야 false로 바뀌는 것입니다.




다음 후보로 Thread.ThreadState는 어떨까요? ThreadState enum 값에는 분명히 Running이 있으니 다음과 같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그런데 이것 역시 BP를 걸어 테스트해보면 실제 스레드 생성 유무와 상관없이 Thread.Start 이후 Running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령 이 필드가 그 의미 그대로 Running이라고 해도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필드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ComVisible(true)]
[Flags]
public enum ThreadState
{
    Running = 0,
    StopRequested = 1,
    SuspendRequested = 2,
    Background = 4,
    Unstarted = 8,
    Stopped = 16,
    WaitSleepJoin = 32,
    Suspended = 64,
    AbortRequested = 128,
    Aborted = 256
}

따라서 Thread.IsBackground = true; 같은 식으로 설정해 버리면 Running을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의 조건도 false이고,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 == 4 (Background)이므로.

그렇다고 다음과 같이 해도 Running이 0이므로 항상/무조건 true가 나옵니다.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Running;




결국 가장 적당한 방법은 스레드 함수가 실행하는 초기/후기에 EventWaitHandle 등을 이용해 그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star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exi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started, exited));

    bool threadStarted = started.WaitOne(0);
    bool threadExited = exited.WaitOne(0);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var events = (System.ValueTuple<EventWaitHandle, EventWaitHandle>)obj;
    {
        events.Item1.Set();

        Console.WriteLine("TEST: " + obj);

        events.Item2.Set();
    }
}

또는 DONT_USE_InternalThread 등의 내부 필드를 이용해,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에 상응하는 스레드를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에서 찾는 방식을 비공식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8정성태7/15/20182488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2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8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6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3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0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1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3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3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3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1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6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19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0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56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799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4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78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6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57.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55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2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11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7984.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82정성태7/5/201824622.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