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3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Thread가 실행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령 Thread.IsAlive가 왠지 그럴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볼까요?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위의 코드에서 Console.WriteLine에 BP를 걸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시작한 후 Ctrl+Alt+H 단축키를 눌러 Threads 창을 띄우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t.IsAlive는 true이지만 t 스레드는 생성조차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t.IsAlive는 Thread 객체가 생성된 후 Start 메서드가 불린 순간부터 무조건 true이고 그 이후 스레드 종료가 되어야 false로 바뀌는 것입니다.




다음 후보로 Thread.ThreadState는 어떨까요? ThreadState enum 값에는 분명히 Running이 있으니 다음과 같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그런데 이것 역시 BP를 걸어 테스트해보면 실제 스레드 생성 유무와 상관없이 Thread.Start 이후 Running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령 이 필드가 그 의미 그대로 Running이라고 해도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필드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ComVisible(true)]
[Flags]
public enum ThreadState
{
    Running = 0,
    StopRequested = 1,
    SuspendRequested = 2,
    Background = 4,
    Unstarted = 8,
    Stopped = 16,
    WaitSleepJoin = 32,
    Suspended = 64,
    AbortRequested = 128,
    Aborted = 256
}

따라서 Thread.IsBackground = true; 같은 식으로 설정해 버리면 Running을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의 조건도 false이고,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 == 4 (Background)이므로.

그렇다고 다음과 같이 해도 Running이 0이므로 항상/무조건 true가 나옵니다.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Running;




결국 가장 적당한 방법은 스레드 함수가 실행하는 초기/후기에 EventWaitHandle 등을 이용해 그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star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exi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started, exited));

    bool threadStarted = started.WaitOne(0);
    bool threadExited = exited.WaitOne(0);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var events = (System.ValueTuple<EventWaitHandle, EventWaitHandle>)obj;
    {
        events.Item1.Set();

        Console.WriteLine("TEST: " + obj);

        events.Item2.Set();
    }
}

또는 DONT_USE_InternalThread 등의 내부 필드를 이용해,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에 상응하는 스레드를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에서 찾는 방식을 비공식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8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3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2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7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