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0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Thread가 실행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령 Thread.IsAlive가 왠지 그럴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볼까요?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위의 코드에서 Console.WriteLine에 BP를 걸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시작한 후 Ctrl+Alt+H 단축키를 눌러 Threads 창을 띄우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t.IsAlive는 true이지만 t 스레드는 생성조차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t.IsAlive는 Thread 객체가 생성된 후 Start 메서드가 불린 순간부터 무조건 true이고 그 이후 스레드 종료가 되어야 false로 바뀌는 것입니다.




다음 후보로 Thread.ThreadState는 어떨까요? ThreadState enum 값에는 분명히 Running이 있으니 다음과 같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그런데 이것 역시 BP를 걸어 테스트해보면 실제 스레드 생성 유무와 상관없이 Thread.Start 이후 Running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령 이 필드가 그 의미 그대로 Running이라고 해도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필드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ComVisible(true)]
[Flags]
public enum ThreadState
{
    Running = 0,
    StopRequested = 1,
    SuspendRequested = 2,
    Background = 4,
    Unstarted = 8,
    Stopped = 16,
    WaitSleepJoin = 32,
    Suspended = 64,
    AbortRequested = 128,
    Aborted = 256
}

따라서 Thread.IsBackground = true; 같은 식으로 설정해 버리면 Running을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의 조건도 false이고,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 == 4 (Background)이므로.

그렇다고 다음과 같이 해도 Running이 0이므로 항상/무조건 true가 나옵니다.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Running;




결국 가장 적당한 방법은 스레드 함수가 실행하는 초기/후기에 EventWaitHandle 등을 이용해 그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star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exi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started, exited));

    bool threadStarted = started.WaitOne(0);
    bool threadExited = exited.WaitOne(0);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var events = (System.ValueTuple<EventWaitHandle, EventWaitHandle>)obj;
    {
        events.Item1.Set();

        Console.WriteLine("TEST: " + obj);

        events.Item2.Set();
    }
}

또는 DONT_USE_InternalThread 등의 내부 필드를 이용해,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에 상응하는 스레드를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에서 찾는 방식을 비공식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