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19.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 https://www.sysnet.pe.kr/2/0/11227

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7

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 https://www.sysnet.pe.kr/2/0/11331

디버깅 기술: 143.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4

디버깅 기술: 145.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디버깅 기술: 178. windbg - 디버그 시작 시 스크립트 실행
; https://www.sysnet.pe.kr/2/0/12472

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 https://www.sysnet.pe.kr/2/0/12899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지난 글에서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에 대한 심벌 파일 로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그런데, 규모가 좀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DLL이 꽤나 많을 텐데 언제 저런 작업을 하고 있겠습니까? ^^

그래서 예전에 소개한 pykd를 이용해,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 https://www.sysnet.pe.kr/2/0/11227

다음과 같은 확장 스크립트(symbol_net.py)를 만들었습니다.

from pykd import *

def getItem(text, key):
    result = text
    for line in text.splitlines():
        if key in line:
            result = line.split(":")[1].strip()
    return result

def getAddress(text):
    return text.split("(")[0].strip()

outputText = pykd.dbgCommand("!name2ee *!enumerate_all_dlls")

for line in outputText.split("--------------------------------------"):
    moduleAddress = getItem(line, "Module:")
    moduleName = getItem(line, "Assembly:")

    if moduleName == "":
        continue

    moduleInfo = pykd.dbgCommand("!dumpmodule " + moduleAddress)

    moduleStartAdderss = getItem(moduleInfo, "MetaData start address")
    hInstance = long(getAddress(moduleStartAdderss), 16)

    hInstance = hInstance & 0xFFFFFFFFFFFF0000

    dprintln(moduleName + ": " + hex(hInstance).strip('L'))
    cmdText = ".reload /f " + moduleName + "=" + hex(hInstance).strip('L')
    dprintln("\t" + cmdText)
    pykd.dbgCommand(cmdText)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pykd를 로드하고 그냥 실행만 하면 됩니다.

// 물론 사전에 sos.dll이 로드되어 있어야 함.

0:000> .load d:\pykd\x64\pykd.dll

0:000> !py d:\pykd\symbol_net.py
mscorlib.dll: 0x7ff962690000
    .reload /f mscorlib.dll=0x7ff962690000
ConsoleApp1.exe: 0x1eae1220000
    .reload /f ConsoleApp1.exe=0x1eae1220000
ClassLibrary1.dll: 0x1eae1550000
    .reload /f ClassLibrary1.dll=0x1eae1550000

그럼 위와 같이 !name2ee 명령어로 출력되던 모든 닷넷 어셈블리에 대해 MetaData start address 값에서 64KB 단위의 정렬로 가정한 주소로 매핑시켜 줍니다. (이 가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구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제법 큰 예제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DLL들이 64KB 정렬되었다는 가정이 잘 통했으므로 이 정도 선에서 ^^ 마무리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501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5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4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3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9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4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08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2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6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4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0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6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7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1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4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4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19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2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2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2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59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1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7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6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87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