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80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OpenCV로 Webcam 영상 처리하는 것은 동영상 파일 처리 때와 거의 동일합니다.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그 소스 코드에서 바뀌는 거라고는 VideoCapture 생성자에 전달하는 인자가 동영상 파일이 아닌, PC에 장착된 카메라를 식별하는 번호라는 점입니다.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단지, 0번으로 다소 애매하게 지정한다는 것이 좀 아쉽다면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비디오 장치를 열람해 이름을 알아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면, Webcam의 FPS 수치를 알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파일과는 달리 capture.Fps 값이 0으로 나오기 때문인데,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직접 capture.Read를 일정 수만큼 반복해 대략 측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How to find frame rate or frames per second (fps) in OpenCV ( Python / C++ ) ?
; https://www.learnopencv.com/how-to-find-frame-rate-or-frames-per-second-fps-in-opencv-python-cpp/

참고로 위의 덧글에 보면 OpenCV 3.2부터 webcam에도 FPS가 동작한다고 하는데 OpenCvSharp 현재 버전이 OpenCV 3.2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도 동작하지 않는 거 보면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지난번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글에서 VideoCapture(0)으로 바꾼 것과 함께 Direct2D Bitmap 하나에 2개의 Mat 영상을 함께 출력하는 변화를 포함합니다.

using OpenCvSharp;
using SharpDX;
using SharpDX.Direct2D1;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RenderTarget2D _renderTarget;
        Thread camera;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_q = new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DataStream _bitmapDat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_renderTarget = new RenderTarget2D();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_renderTarget.Dispose();
            base.OnFormClosing(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while (true)
            {
                if (_q.TryTake(out SharpDX.Direct2D1.Bitmap item) == true)
                {
                    _renderTarget.Render(
                        (renderer) =>
                        {
                            this.Text = _q.Count.ToString();
                            renderer.DrawBitmap(item, 1.0f, BitmapInterpolationMode.Linear);
                        });
                    item.Dispose();
                }
                else
                {
                    break;
                }
            }
        }
        
        private void CaptureCameraCallback()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if (capture.IsOpened() == false)
            {
                return;
            }

            this.Invoke((Action)(() =>
                {
                    this.Width = capture.FrameWidth;
                    this.Height = capture.FrameHeight * 2;
                    _renderTarget.Initialize(this.Handle, capture.FrameWidth, capture.FrameHeight * 2);
                }
            ));

            _bitmapData = new DataStream(capture.FrameWidth * capture.FrameHeight * 4 * 2, false, false);

            int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1000 / 30; // 30 fps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using (Mat image = new Mat())
            {
                while (true)
                {
                    long started = st.ElapsedMilliseconds;

                    capture.Read(image);
                    if (image.Empty() == true)
                    {
                        break;
                    }

                    using (Mat canny = image.Canny(50, 100))
                    {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ToSharpDXBitmap(image, canny);
                        _q.Add(bitmap);
                    }

                    try
                    {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catch (ObjectDisposedException) { }
                    catch (InvalidOperationException) { }

                    int elapsed = (int)(st.ElapsedMilliseconds - started);
                    int delay =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elapsed;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

        private SharpDX.Direct2D1.Bitmap ToSharpDXBitmap(Mat org, Mat canny)
        {
            using (Mat orgData = org.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2BGRA))
            using (Mat cannyData = canny.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RGBA))
            {
                IntPtr dstPtr = _bitmapData.DataPointer;

                Utilities.CopyMemory(dstPtr, orgData.Data,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dstPtr = IntPtr.Add(dstPtr,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Utilities.CopyMemory(dstPtr, cannyData.Data, (int)cannyData.Total() * cannyData.ElemSize());

                return _renderTarget.CreateBitmap(_bitmapData);
            }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camera = new Thread(new ThreadStart(CaptureCameraCallback));
            camera.IsBackground = true;
            camera.Start();
        }
    }
}

따라서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의 높이를 이등분해서 위에는 원본 이미지, 아래에는 Canny 이미지가 나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opencv_webcam_1.PNG




그러고 보니 webcam 관련해서 몇 번 다룬 적이 있군요. ^^

C# - AForge.NET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85

Visual Studio 2013/2015 - Ceemple OpenCV 확장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9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7 04시19분
#OpenCV – Detect and blur faces 😁 using haar cascades in C#
; https://dev.to/azure/opencv-detect-and-blur-faces-using-haar-cascades-in-c-1ao5

Cascade Classifier
; https://docs.opencv.org/3.4/db/d28/tutorial_cascade_classifier.html

잘 만들어진 모델만 있다면... 이렇게 간단하게 가져다 사용할 수 있으니, 세상 참 좋아졌습니다. ^^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73정성태11/27/201727464오류 유형: 433. Raspberry Pi/Windows 다중 플랫폼 지원 컴파일 관련 오류 기록
11372정성태11/25/201729371사물인터넷: 13.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 [4]
11371정성태11/25/201723197오류 유형: 432. Hyper-V 가상 스위치 생성 시 Failed to connect Ethernet switch port 0x80070002 오류 발생
11370정성태11/25/201723857오류 유형: 431. Hyper-V의 Virtual Switch 생성 시 "External network" 목록에 특정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이 없는 경우
11369정성태11/25/201725226사물인터넷: 1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1]
11368정성태11/25/201730077.NET Framework: 699. UDP 브로드캐스트 주소 255.255.255.255와 192.168.0.255의 차이점과 이를 고려한 C# UDP 서버/클라이언트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1367정성태11/25/201731018개발 환경 구성: 337. 윈도우 운영체제의 route 명령어 사용법
11366정성태11/25/201723203오류 유형: 430. 이벤트 로그 - Cryptographic Services failed while processing the OnIdentity() call in the System Writer Object.
11365정성태11/25/201723612오류 유형: 429. 이벤트 로그 - User Policy could not be updated successfully
11364정성태11/24/201727562사물인터넷: 11.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2]
11363정성태11/23/201727847사물인터넷: 10.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11362정성태11/22/201722391오류 유형: 428. 윈도우 업데이트 KB4048953 - 0x800705b4 [2]
11361정성태11/22/201725433오류 유형: 427. 이벤트 로그 - Filter Manager failed to attach to volume '\Device\HarddiskVolume??' 0xC03A001C
11360정성태11/22/201726626오류 유형: 426. 이벤트 로그 - The kernel power manager has initiated a shutdown transition.
11359정성태11/16/201725444오류 유형: 425. 윈도우 10 Version 1709 (OS Build 16299.64) 업그레이드 시 발생한 문제 2가지
11358정성태11/15/201731200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1]
11357정성태11/15/201731557개발 환경 구성: 336. 윈도우 10 Bash 쉘에서 C++ 컴파일하는 방법
11356정성태11/15/201733321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4]
11355정성태11/15/201727127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2
11354정성태11/14/201733064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8]
11353정성태11/14/201729509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1]
11352정성태11/14/201726403사물인터넷: 4. Samba를 이용해 윈도우와 Raspberry Pi간의 파일 교환 [1]
11351정성태11/7/201728512.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6]파일 다운로드1
11350정성태11/1/201725044디버깅 기술: 108. windbg 분석 사례 - Redis 서버로의 호출을 기다리면서 hang 현상 발생
11349정성태10/31/201725886디버깅 기술: 107. windbg - x64 SOS 확장의 !clrstack 명령어가 출력하는 Child SP 값의 의미 [1]파일 다운로드1
11348정성태10/31/201721429디버깅 기술: 106. windbg - x64 역어셈블 코드에서 닷넷 메서드 호출의 인자를 확인하는 방법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