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9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OpenCV로 Webcam 영상 처리하는 것은 동영상 파일 처리 때와 거의 동일합니다.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그 소스 코드에서 바뀌는 거라고는 VideoCapture 생성자에 전달하는 인자가 동영상 파일이 아닌, PC에 장착된 카메라를 식별하는 번호라는 점입니다.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단지, 0번으로 다소 애매하게 지정한다는 것이 좀 아쉽다면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비디오 장치를 열람해 이름을 알아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면, Webcam의 FPS 수치를 알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파일과는 달리 capture.Fps 값이 0으로 나오기 때문인데,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직접 capture.Read를 일정 수만큼 반복해 대략 측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How to find frame rate or frames per second (fps) in OpenCV ( Python / C++ ) ?
; https://www.learnopencv.com/how-to-find-frame-rate-or-frames-per-second-fps-in-opencv-python-cpp/

참고로 위의 덧글에 보면 OpenCV 3.2부터 webcam에도 FPS가 동작한다고 하는데 OpenCvSharp 현재 버전이 OpenCV 3.2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도 동작하지 않는 거 보면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지난번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글에서 VideoCapture(0)으로 바꾼 것과 함께 Direct2D Bitmap 하나에 2개의 Mat 영상을 함께 출력하는 변화를 포함합니다.

using OpenCvSharp;
using SharpDX;
using SharpDX.Direct2D1;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RenderTarget2D _renderTarget;
        Thread camera;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_q = new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DataStream _bitmapDat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_renderTarget = new RenderTarget2D();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_renderTarget.Dispose();
            base.OnFormClosing(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while (true)
            {
                if (_q.TryTake(out SharpDX.Direct2D1.Bitmap item) == true)
                {
                    _renderTarget.Render(
                        (renderer) =>
                        {
                            this.Text = _q.Count.ToString();
                            renderer.DrawBitmap(item, 1.0f, BitmapInterpolationMode.Linear);
                        });
                    item.Dispose();
                }
                else
                {
                    break;
                }
            }
        }
        
        private void CaptureCameraCallback()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if (capture.IsOpened() == false)
            {
                return;
            }

            this.Invoke((Action)(() =>
                {
                    this.Width = capture.FrameWidth;
                    this.Height = capture.FrameHeight * 2;
                    _renderTarget.Initialize(this.Handle, capture.FrameWidth, capture.FrameHeight * 2);
                }
            ));

            _bitmapData = new DataStream(capture.FrameWidth * capture.FrameHeight * 4 * 2, false, false);

            int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1000 / 30; // 30 fps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using (Mat image = new Mat())
            {
                while (true)
                {
                    long started = st.ElapsedMilliseconds;

                    capture.Read(image);
                    if (image.Empty() == true)
                    {
                        break;
                    }

                    using (Mat canny = image.Canny(50, 100))
                    {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ToSharpDXBitmap(image, canny);
                        _q.Add(bitmap);
                    }

                    try
                    {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catch (ObjectDisposedException) { }
                    catch (InvalidOperationException) { }

                    int elapsed = (int)(st.ElapsedMilliseconds - started);
                    int delay =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elapsed;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

        private SharpDX.Direct2D1.Bitmap ToSharpDXBitmap(Mat org, Mat canny)
        {
            using (Mat orgData = org.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2BGRA))
            using (Mat cannyData = canny.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RGBA))
            {
                IntPtr dstPtr = _bitmapData.DataPointer;

                Utilities.CopyMemory(dstPtr, orgData.Data,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dstPtr = IntPtr.Add(dstPtr,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Utilities.CopyMemory(dstPtr, cannyData.Data, (int)cannyData.Total() * cannyData.ElemSize());

                return _renderTarget.CreateBitmap(_bitmapData);
            }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camera = new Thread(new ThreadStart(CaptureCameraCallback));
            camera.IsBackground = true;
            camera.Start();
        }
    }
}

따라서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의 높이를 이등분해서 위에는 원본 이미지, 아래에는 Canny 이미지가 나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opencv_webcam_1.PNG




그러고 보니 webcam 관련해서 몇 번 다룬 적이 있군요. ^^

C# - AForge.NET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85

Visual Studio 2013/2015 - Ceemple OpenCV 확장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9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7 04시19분
#OpenCV – Detect and blur faces 😁 using haar cascades in C#
; https://dev.to/azure/opencv-detect-and-blur-faces-using-haar-cascades-in-c-1ao5

Cascade Classifier
; https://docs.opencv.org/3.4/db/d28/tutorial_cascade_classifier.html

잘 만들어진 모델만 있다면... 이렇게 간단하게 가져다 사용할 수 있으니, 세상 참 좋아졌습니다.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18정성태12/23/201726667.NET Framework: 720. 비동기 메서드 내에서 await 시 ConfigureAwait 호출 의미 [2]파일 다운로드1
11417정성태12/22/201713789.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2]
11416정성태12/21/201712648.NET Framework: 718.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2]
11415정성태12/21/201714201.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6]
11414정성태12/21/201719696.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파일 다운로드2
11413정성태12/20/201714979개발 환경 구성: 344. 윈도우 10 - TTS 및 음성 인식을 위한 환경 설정
11412정성태12/20/201717135.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411정성태12/20/201716437사물인터넷: 15. 라즈베리 파이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11410정성태12/20/201727846.NET Framework: 714. SSL Socket 예제 - C/C++ 서버, C# 클라이언트파일 다운로드1
11409정성태12/18/201733589VC++: 122.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쉽게 빌드해 주는 "C++ Package Manager for Windows: vcpkg" [7]
11408정성태12/18/201714313.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파일 다운로드1
11407정성태12/18/201716543.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37651.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32974.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1988.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24909.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29003.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19122.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0851.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0998.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1230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13140.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34714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1943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1559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15378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