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SP.NET Core (EXE) 프로세스가 IIS에서 호스팅되는 방법 - ASP.NET Core Module(AspNetCoreModule)

ASP.NET Core 웹 사이트가 IIS에서 호스팅될 때 AspNetCoreModule를 이용해 연결된다는 것을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Core)"와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121

그런데 사실 AspNetCoreModule은 새로운 모듈이 아닌, 기존 HttpPlatformHandler의 개량형에 불과합니다.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 https://www.sysnet.pe.kr/2/0/11434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이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PlatformHandler has been replaced by ASP.NET Core Module
; https://github.com/aspnet/IISIntegration/issues/105

즉, ASP.NET Core 초기에만 해도 AspNetCoreModule이 아닌 HttpPlatformHandler로 연동되었지만 ASP.NET만을 위한 몇 가지 기능 추가를 위해 AspNetCoreModule로 넘어온 것입니다.

실제로 HttpPlatformHandler의 경우 자식 프로세스로 "HTTP_PLATFORM_PORT" 환경 변수만을 이용해 동적 포트 번호를 넘겨주는 반면, AspNetCoreModule은 다음과 같이 5개의 환경 변수를 자식 프로세스에게 제공합니다.

  • ASPNETCORE_APPL_PATH
  • ASPNETCORE_HOSTINGSTARTUPASSEMBLIES
  • ASPNETCORE_IIS_HTTPAUTH
  • ASPNETCORE_PORT
  • ASPNETCORE_TOKEN

이 즈음에서 우리가 습관적으로 호출했던 UseIISIntegration의 역할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확장 메서드는 부모 프로세스(w3wp.exe)로부터 전달받은 동적 포트 관련한 환경 구성을 맡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UseIISIntegration은 Program.cs 파일의 WebHost.CreateDefaultBuilder 메서드 호출 내에서,

using Microsoft.AspNetCore;
using Microsoft.AspNetCore.Hosting;

namespace core_webapi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ildWebHost(args).Run();
        }

        public static IWebHost BuildWebHost(string[] args) =>
            WebHost.CreateDefaultBuilder(args)
                .UseStartup<Startup>()
                .Build();
    }
}

불리고 있어 개발자가 별도로 호출할 일은 없게 되었습니다.




HttpPlatformHandler와 AspNetCoreModule이 사실 거의 다르지 않기 때문에 AspNetCoreModule을 이용해서도 지난번 소켓 서버 EXE를 연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web.config을 만들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ystem.webServer>
    <handlers>
      <add name="aspNetCore" path="*" verb="*" modules="AspNetCoreModule" resourceType="Unspecified" />
    </handlers>
    <aspNetCore processPath=".\ConsoleApp1.exe" stdoutLogEnabled="false" stdoutLogFile=".\logs\stdout" />
  </system.webServer>
</configuration>

ConsoleApp1.exe를 지난 예제 소스 코드에서 구해,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 https://www.sysnet.pe.kr/2/0/11434

다음의 환경 변숫값만 변경해서 빌드 후 배포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string value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ASPNETCORE_PORT");




혹시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 AspNetCoreModule의 소스 코드를 직접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aspnet/AspNetCoreModule 
; https://github.com/aspnet/AspNetCoreModu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6/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3-22 07시08분
정성태
2020-07-11 12시09분
정성태
2021-01-23 09시58분
YARP를 이용한 리버스 프록시 서버 구축 [.NET Conf 2021 x Seoul - 32분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rmE9aNGRaE
정성태
2021-03-21 01시39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