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msbuild도 다른 빌드 도구들처럼 사용자가 임의로 Task를 작성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서 설명해 보면!

예제를 위해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csproj 파일의 내용에 다음과 같이 추가해 줍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생략]...

  <ItemGroup>
    <None Include="App.config" />
  </ItemGroup>
  <Import Project="$(MSBuild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 />

  <Target Name="Bef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BeforeBuild(high)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Message Importance="normal" Text="BeforeBuild(normal)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After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AfterBuild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Target>

</Project>

이후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출력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1,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  BeforeBuild(high) - Message Task ConsoleApp1.csproj
1>  ConsoleApp1 -> E:\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1>  AfterBuild - Message Task ConsoleApp1.cs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msbuild는 Microsoft.CSharp.targets 파일 내에서 빌드의 전/후에 각각 BeforeBuild와 AfterBuild에 대한 Target이 정의되어 있으면 이를 호출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저렇게 Message Task가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msbuild 스크립트 파일(C# 프로젝트인 경우 .csproj 파일)도 C++의 #include와 유사하게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import 노드를 이용해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든 C# 프로젝트는 다음의 스크립트 파일을 포함합니다.

<!-- %ProgramFiles(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Microsoft.CSharp.targets --> 
<Import Project="$(MSBuild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 />

위의 Microsoft.CSharp.targets은 다시 .NET Framework이 설치된 폴더의 Microsoft.CSharp.targets을 import합니다.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Sharp.targets --> 
<CSharpTargetsPath>$(MSBuildFramework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CSharpTargetsPath>

.NET 설치 폴더에 있는 Microsoft.CSharp.targets은 동일 폴더의 Microsoft.Common.targets을 import하는데,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ommon.targets --> 
<Import Project="Microsoft.Common.targets" />

(이 외에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필요한 .targets 파일들이 import됩니다.)

바로 저 파일에 BeforeBuild와 AfterBuild가 이런 식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PropertyGroup>
    <BuildDependsOn>
      BeforeBuild;
      CoreBuild;
      AfterBuild
    </BuildDependsOn>
  </PropertyGroup>

  <!--
    ============================================================
                                        BeforeBuild
    Redefine this target in your project in order to run tasks just before Build
    ============================================================
    -->
  <Target Name="BeforeBuild"/>

  <!--
    ============================================================
                                        AfterBuild
    Redefine this target in your project in order to run tasks just after Build
    ============================================================
    -->
  <Target Name="AfterBuild"/>

하지만, 저것은 로슬린 이전에 그랬고 Roslyn이 도입되면서 다음의 .targets 파일이 import 되고,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Roslyn\Microsoft.CSharp.Core.targets

Microsoft.CSharp.Core.targets 파일에서 다시 import하는 아래의 파일에 BeforeBuild, AfterBuild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

로슬린 전/후에 상관없이 BeforeBuild/AfterBuild의 처리 방식은 본격적인 빌드 작업을 담당하는 CoreBuild의 전/후에 비어 있는 Target 작업을 하나씩 미리 정의해 둔 것으로 동일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주석에 써진 데로 이것은 "redefine"이기 때문에 동일한 Target Name을 갖는 작업이 2개 이상 정의되어 있으면 나중에 정의된 것이 덮어써서 동작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령, 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 파일을 편집해 BeforeBuild를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면,

<Target Name="Bef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 />
</Target>

이후 여러분들의 .csproj 파일에서 BeforeBuild Target을 재정의하지 않았다면 빌드 시 "===================" 메시지가 보이겠지만, 재정의하는 순간부터 저 메시지를 볼 수 없습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요, msbuild의 모든 Target 작업들이 저런 식으로 Befoer, Core, After와 같은 식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작업의 전/후로 어떤 처리를 하고 싶다면 Core를 복사해서 Before/After를 처리하는 구조로 변경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2가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것이 MSBuild 4.0 이후부터 제공되는 Target 노드의 BeforeTargets / AfterTargets 속성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기존 BeforeBuild와 AfterBuild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BeforeBuild" BeforeTargets="CoreBuild">
    <Message Text="Project File Name: $(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MyAfterBuild" AfterTargets="CoreBuild">
    <Message Text="Project File Name: $(MSBuildProjectFile)" /> 
</Target>




CoreBuild가 BeforeBuild/AfterBuild를 제공하는 것처럼, Publish 작업 역시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배포(Publish) 전/후에 Target Task를 추가하는 것은 .csproj 파일에 다음과 같이 추가만 해주면 됩니다.

<Target Name="Before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BeforePublish=" />
</Target>

<Target Name="After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AfterPublish=" />
</Target>

그런데,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정의하기 보단 BeforeTargets/AfterTargets을 이용한 정의가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예: ASP.NET Core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의 경우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정의하면 실행이 안되는 반면 BeforeTargets/AfterTargets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 실행이 잘 됩니다.

<Target Name="MyBeforePublish" BeforeTargets="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MyAfterPublish" AfterTargets="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MSBuildProjectFile)" /> 
</Target>

참고로, 여러분들의 빌드 작업에 어떤 target 작업들이 실행되고 있는지 보고 싶다면 비주얼 스튜디오의 "TOOLS" / "Options" 메뉴에서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범주의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 항목을 "Minimal"에서 다른 세부 항목 값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sysmon_test_2.png

또한, 이 글의 예제에서 Message Task의 Importance 설정을 high로 했는데, 기본 값인 normal(또는 low)로 설정한 경우 위의 verbosity 설정 수준에 따라 출력 유무가 결정됩니다. (즉, 기본 verbosity 설정인 Minimal에서는 high로 설정한 메시지들만 Output 창에 보입니다.)

그 외에, msbuild 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들의 목록은 다음의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MSBuildToolsPath: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
MSBuildFrameworkTools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

Team Build에 사용되는 각종 Property 값
; https://www.sysnet.pe.kr/2/0/50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6정성태10/31/20181445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05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2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66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39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06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37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238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30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78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069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719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565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022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249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383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182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600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515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673.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1926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0482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1082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11740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17399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11741정성태10/15/201811765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