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FileSystem 배포(Publish) 시 Before/After Task 설정 방법

지난 글에서,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설명한 것 중 AfterTargets="Publish"가 일부 프로젝트 유형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Publish" Task에 대한 Before/After 설정이 잘 동작하기 때문에 다음의 글에 설명한 실습이 잘 되지만,

MSBuild를 이용해 프로젝트 배포 후 결과물을 zip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08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MyAfterPublish"에 대한 작업이 전혀 동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Publish" Task 자체가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FileSystem 배포 시에는 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 다른 Task를 찾아서 AfterTargets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빌드 로그를 Diagnostic으로 놓고 실행해 보면,

2>        Using "RemoveEmptyDirectories" task from assembl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Microsoft\VisualStudio\v15.0\Web\Microsoft.Web.Publishing.Tasks.dll".
2>        Task "RemoveEmptyDirectories"
2>        Task Parameter:Directories=obj\Release\Package\PackageTmp
2>        Task Parameter:LogErrorAsWarning=True
2>        Done executing task "RemoveEmptyDirectories".
2>        Task "MakeDir" skipped, due to false condition; (!Exists('$(WPPAllFilesInSingleFolder)')) was evaluated as (!Exists('obj\Release\Package\PackageTmp')).
2>        Set Property: IsWPPAllFilesInSingleFolder=True
2>        Task "CallTarget"
2>        Task Parameter:RunEachTargetSeparately=False
2>        Done executing task "CallTarget".
2>        Done building target "CopyAllFilesToSingleFolderForPackage" in project "TestWebApp.csproj".
2>    Target "GatherAllFilesToPublish" in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Microsoft\VisualStudio\v15.0\Web\Microsoft.Web.Publishing.targets" from project "E:\TestWebApp\TestWebApp.csproj" (entry point):
2>        Done building target "GatherAllFilesToPublish" in project "TestWebApp.csproj".
2>Done building project "TestWebApp.csproj".
2>Publishing folder /...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Web.config
2>Publishing folder bin...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bin\TestWebApp.dll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bin\TestWebApp.pdb
2>Publishing folder bin/roslyn...
2>Publishing folder Content...
2>Publishing folder fonts...
2>Publishing folder Scripts...
2>Publishing folder Views...
2>Publishing folder Views/Home...
2>Publishing folder Views/Shared...
2>Web App was published successfully file:///E:/TestWebApp/bin/Release/Publish/SiteExtensions/TestWebApp
2>
========== Build: 1 succeeded, 0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 Publish: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후보군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이 "CopyAllFilesToSingleFolderForPackage", "GatherAllFilesToPublish" 정도의 Task가 보입니다. 따라서, "MSBuild를 이용해 프로젝트 배포 후 결과물을 zip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의 글과 같은 동작을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에서도 하려면 다음과 같이 AfterTargets 설정을 해야 합니다.

<Target Name="MyPublish" AfterTargets="GatherAllFilesToPublish">
    
    <Delete Files="$(ProjectDir)bin\$(TargetName).zip" />
    <Exec Command="powershell.exe -nologo -noprofile -command &quot;&amp; { Add-Type -A 'System.IO.Compression.FileSystem'; [IO.Compression.ZipFile]::CreateFromDirectory('$(ProjectDir)$(PublishUrl)', '$(ProjectDir)bin\$(TargetName).zip'); }&quot;"/>  

</Target>




참고로, Publish 작업을 한 번 하고 나면 "Properties" 폴더 하위에 "PublishProfiles" 디렉터리가 생성되고 그 하위에 배포 설정을 담은 FolderProfile.pubxml 파일이 다음의 내용으로 놓여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This file is used by the publish/package process of your Web project. You can customize the behavior of this process
by editing this MSBuild file. In order to learn more about this please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208121. 
-->
<Project ToolsVersion="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WebPublishMethod>FileSystem</WebPublishMethod>
    <PublishProvider>FileSystem</PublishProvider>
    <LastUsedBuildConfiguration>Release</LastUsedBuildConfiguration>
    <LastUsedPlatform>Any CPU</LastUsedPlatform>
    <SiteUrlToLaunchAfterPublish />
    <LaunchSiteAfterPublish>True</LaunchSiteAfterPublish>
    <ExcludeApp_Data>False</ExcludeApp_Data>
    <publishUrl>bin\Release\Publish</publishUrl>
    <DeleteExistingFiles>False</DeleteExistingFiles>
  </PropertyGroup>

</Project>

보는 바와 같이 msbuild 스크립트 파일의 형식을 그대로 따릅니다. 따라서 배포 Task 설정을 프로젝트의 .csproj 파일에 포함시키기보다는 FolderProfile.pubxml에 추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This file is used by the publish/package process of your Web project. You can customize the behavior of this process
by editing this MSBuild file. In order to learn more about this please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208121. 
-->
<Project ToolsVersion="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WebPublishMethod>FileSystem</WebPublishMethod>
    <PublishProvider>FileSystem</PublishProvider>
    <LastUsedBuildConfiguration>Release</LastUsedBuildConfiguration>
    <LastUsedPlatform>Any CPU</LastUsedPlatform>
    <SiteUrlToLaunchAfterPublish />
    <LaunchSiteAfterPublish>True</LaunchSiteAfterPublish>
    <ExcludeApp_Data>False</ExcludeApp_Data>
    <publishUrl>bin\Release\Publish</publishUrl>
    <DeleteExistingFiles>False</DeleteExistingFiles>
  </PropertyGroup>

    <Target Name="MyPublish" AfterTargets="GatherAllFilesToPublish">

        <Delete Files="$(ProjectDir)bin\$(TargetName).zip" />
        <Exec Command="powershell.exe -nologo -noprofile -command &quot;&amp; { Add-Type -A 'System.IO.Compression.FileSystem'; [IO.Compression.ZipFile]::CreateFromDirectory('$(ProjectDir)$(PublishUrl)', '$(ProjectDir)bin\$(TargetName).zip'); }&quot;"/>

    </Target>
</Project>

위와 같이 하면, .csproj 파일을 편집할 때마다 비주얼 스튜디오가 프로젝트를 reload해야 한다는 창이 안 뜨므로 좀 더 편리하게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3/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5-15 06시01분
How to: Edit Deployment Settings in Publish Profile (.pubxml) Files and the .wpp.targets File in Visual Studio Web Projects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ff398069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42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44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0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2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5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6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0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3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5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6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0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2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5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8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1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9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2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3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8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9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9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9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