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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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FileSystem 배포(Publish) 시 Before/After Task 설정 방법

지난 글에서,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설명한 것 중 AfterTargets="Publish"가 일부 프로젝트 유형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Publish" Task에 대한 Before/After 설정이 잘 동작하기 때문에 다음의 글에 설명한 실습이 잘 되지만,

MSBuild를 이용해 프로젝트 배포 후 결과물을 zip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08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MyAfterPublish"에 대한 작업이 전혀 동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Publish" Task 자체가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의 FileSystem 배포 시에는 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 다른 Task를 찾아서 AfterTargets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빌드 로그를 Diagnostic으로 놓고 실행해 보면,

2>        Using "RemoveEmptyDirectories" task from assembl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Microsoft\VisualStudio\v15.0\Web\Microsoft.Web.Publishing.Tasks.dll".
2>        Task "RemoveEmptyDirectories"
2>        Task Parameter:Directories=obj\Release\Package\PackageTmp
2>        Task Parameter:LogErrorAsWarning=True
2>        Done executing task "RemoveEmptyDirectories".
2>        Task "MakeDir" skipped, due to false condition; (!Exists('$(WPPAllFilesInSingleFolder)')) was evaluated as (!Exists('obj\Release\Package\PackageTmp')).
2>        Set Property: IsWPPAllFilesInSingleFolder=True
2>        Task "CallTarget"
2>        Task Parameter:RunEachTargetSeparately=False
2>        Done executing task "CallTarget".
2>        Done building target "CopyAllFilesToSingleFolderForPackage" in project "TestWebApp.csproj".
2>    Target "GatherAllFilesToPublish" in fil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Microsoft\VisualStudio\v15.0\Web\Microsoft.Web.Publishing.targets" from project "E:\TestWebApp\TestWebApp.csproj" (entry point):
2>        Done building target "GatherAllFilesToPublish" in project "TestWebApp.csproj".
2>Done building project "TestWebApp.csproj".
2>Publishing folder /...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Web.config
2>Publishing folder bin...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bin\TestWebApp.dll
2>Publishing file E:\TestWebApp\obj\Release\Package\PackageTmp\bin\TestWebApp.pdb
2>Publishing folder bin/roslyn...
2>Publishing folder Content...
2>Publishing folder fonts...
2>Publishing folder Scripts...
2>Publishing folder Views...
2>Publishing folder Views/Home...
2>Publishing folder Views/Shared...
2>Web App was published successfully file:///E:/TestWebApp/bin/Release/Publish/SiteExtensions/TestWebApp
2>
========== Build: 1 succeeded, 0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 Publish: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후보군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이 "CopyAllFilesToSingleFolderForPackage", "GatherAllFilesToPublish" 정도의 Task가 보입니다. 따라서, "MSBuild를 이용해 프로젝트 배포 후 결과물을 zip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의 글과 같은 동작을 ASP.NET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에서도 하려면 다음과 같이 AfterTargets 설정을 해야 합니다.

<Target Name="MyPublish" AfterTargets="GatherAllFilesToPublish">
    
    <Delete Files="$(ProjectDir)bin\$(TargetName).zip" />
    <Exec Command="powershell.exe -nologo -noprofile -command &quot;&amp; { Add-Type -A 'System.IO.Compression.FileSystem'; [IO.Compression.ZipFile]::CreateFromDirectory('$(ProjectDir)$(PublishUrl)', '$(ProjectDir)bin\$(TargetName).zip'); }&quot;"/>  

</Target>




참고로, Publish 작업을 한 번 하고 나면 "Properties" 폴더 하위에 "PublishProfiles" 디렉터리가 생성되고 그 하위에 배포 설정을 담은 FolderProfile.pubxml 파일이 다음의 내용으로 놓여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This file is used by the publish/package process of your Web project. You can customize the behavior of this process
by editing this MSBuild file. In order to learn more about this please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208121. 
-->
<Project ToolsVersion="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WebPublishMethod>FileSystem</WebPublishMethod>
    <PublishProvider>FileSystem</PublishProvider>
    <LastUsedBuildConfiguration>Release</LastUsedBuildConfiguration>
    <LastUsedPlatform>Any CPU</LastUsedPlatform>
    <SiteUrlToLaunchAfterPublish />
    <LaunchSiteAfterPublish>True</LaunchSiteAfterPublish>
    <ExcludeApp_Data>False</ExcludeApp_Data>
    <publishUrl>bin\Release\Publish</publishUrl>
    <DeleteExistingFiles>False</DeleteExistingFiles>
  </PropertyGroup>

</Project>

보는 바와 같이 msbuild 스크립트 파일의 형식을 그대로 따릅니다. 따라서 배포 Task 설정을 프로젝트의 .csproj 파일에 포함시키기보다는 FolderProfile.pubxml에 추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This file is used by the publish/package process of your Web project. You can customize the behavior of this process
by editing this MSBuild file. In order to learn more about this please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208121. 
-->
<Project ToolsVersion="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WebPublishMethod>FileSystem</WebPublishMethod>
    <PublishProvider>FileSystem</PublishProvider>
    <LastUsedBuildConfiguration>Release</LastUsedBuildConfiguration>
    <LastUsedPlatform>Any CPU</LastUsedPlatform>
    <SiteUrlToLaunchAfterPublish />
    <LaunchSiteAfterPublish>True</LaunchSiteAfterPublish>
    <ExcludeApp_Data>False</ExcludeApp_Data>
    <publishUrl>bin\Release\Publish</publishUrl>
    <DeleteExistingFiles>False</DeleteExistingFiles>
  </PropertyGroup>

    <Target Name="MyPublish" AfterTargets="GatherAllFilesToPublish">

        <Delete Files="$(ProjectDir)bin\$(TargetName).zip" />
        <Exec Command="powershell.exe -nologo -noprofile -command &quot;&amp; { Add-Type -A 'System.IO.Compression.FileSystem'; [IO.Compression.ZipFile]::CreateFromDirectory('$(ProjectDir)$(PublishUrl)', '$(ProjectDir)bin\$(TargetName).zip'); }&quot;"/>

    </Target>
</Project>

위와 같이 하면, .csproj 파일을 편집할 때마다 비주얼 스튜디오가 프로젝트를 reload해야 한다는 창이 안 뜨므로 좀 더 편리하게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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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3/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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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5 06시01분
How to: Edit Deployment Settings in Publish Profile (.pubxml) Files and the .wpp.targets File in Visual Studio Web Projects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ff398069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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