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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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7.0에서도 부분적으로 가능해진 "타입 추론을 통한 튜플의 변수명 자동 지정"

C# 7.1 컴파일러부터 "타입 추론을 통한 튜플의 변수명 자동 지정"이 추가되었습니다.

Infer tuple names (aka. tuple projection initializer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7.1/infer-tuple-names.md

제 책에서는 "13.3" 절에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책에 포함된 예제가 다음의 코드입니다.

int age = 20;
string name = "Kevin Arnold";

var person = (age, name);

Console.WriteLine($"{person.age}, {person.name}");

위의 코드를 C# 7.0 컴파일러에 맞춰놓고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CS8306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ConsoleApp2,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8,41,18,4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age'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8,55,18,59):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name'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 Build: 0 succeeded, 1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오류 메시지에 보이듯이, 당연히 C# 7.1로 설정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됩니다.




그런데 우연히 보게 된 글에서,

Something Wrong In Csharp Tuple
C#의 튜플은 어디서부턴가 잘못되었다
; https://phillyai.github.io/2017-08-22-Something-Wrong-In-Csharp-Tuple/

재미있는 예제를 접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Linq;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ist = { 3, 1, 4, 1, 5, 9, 2 };
            foreach (var (v, i) in list.Select((val, index) => (val, index)))
            {
                Console.WriteLine($"{i}: {v}");
            }
        }
    }
}

위의 예제 코드를 최근의 Visual Studio에서 C# 7.0을 대상으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그런데, 좀 오래된 Visual Studio, 확실하게 15.3.1 버전의 경우에는 C# 7.0을 대상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CS8306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2,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4,13,17,1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val'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4,13,17,1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index'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동일하게 "CS8306: Tuple element name '...' is inferred" 컴파일 오류인데, 최근의 C# 컴파일러에서는 7.0으로 맞춰놓고 해도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 것입니다. 제 예상으로는, roslyn 컴파일러의 소스 코드를 7.1 이후에 수정을 하다가 C# 7.0 모드에서도 튜플에 대한 변수명이 추론이 되도록 하는 (좋은)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인데... 혹시나 관련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서 C# 7.0에도 튜플 추론이 잘 된다고 메일을 보내실 독자분을 위해 미리 쉴드성 글을 남깁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1/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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