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말이 좀 어려우니, 코드로 한번 볼까요? ^^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

위의 코드에서 같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object로 형변환된 경우 제네릭 메서드가 "Test<object>(object objValue)"로 선택된 반면, 원래의 값으로 호출한 경우에는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선택됩니다.

그러니까, object로도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호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Reflection을 이용해야 하는데, 방식은 지난번 설명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단지 이번에는 그 대상이 타입이 아니라 메서드로 바뀐 것뿐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pg.CallTest(objValue);
        }

        void CallTest(object objValue)
        {
            Type argType = objValue.GetType();

            MethodInfo mi = typeof(Program).GetMethod("Tes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testMethod = mi.MakeGenericMethod(new Type[] { argType });

            testMethod.Invoke(this, new object[] { objValue });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ConsoleApp1.MyEnum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7-07 08시03분
[guest] 질문에 대한 답변 고맙습니다.
아직 C#과 객체지향이 미숙하여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곱씹으면서 코드를 음미해야하
겨우 이해할것같습니다.
이렇게 섬세하고도 자세한 답변까지 기대하지도 않았지만
매번 이렇게 답변해주시니



namespace ThankYou
{

  static class TextData
  {

    public static int[,] 고 { get; set; } = new int[,]
    {
      {2, 18, 0},
      {2, 18, 0},
      {16, 4, 0},
      {16, 4, 0},
      {10, 2, 0},
      {10, 2, 0},
      {0, 22, 0},
      {0, 22, 0}
    };


    public static int[,] 맙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0, 0, 0},

      {6, 3, 1},
      {12, 3,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

    public static int[,] 습 { get; set; } = new int[,]
    {
      {12, 3, 0},
      {10, 3, 1},
      {1, 3, 0},

      {8, 3, 1},
      {5, 3, 0},

      {6, 3, 1},
      {9, 3, 0},

      {0, 0, 0},

      {2, 24, 0},
      {2, 24, 0},

      {0, 0, 0},

      {5, 3, 1},
      {12, 3,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

    public static int[,] 니 { get; set; } = new int[,]
    {
      {14,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15, 0},
      {2, 15, 0},

      {14, 3, 0},
      {14, 3, 0},
      {14, 3, 0}
    };


    public static int[,] 다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5, 1},
      {3, 3, 0},

      {2, 15, 1},
      {3, 3, 0},

      {2, 3, 1},
      {15, 3, 0},

      {2, 3, 1},
      {15, 3, 0},

      {2, 3, 1},
      {15, 6, 0},

      {2, 3, 1},
      {15, 6, 0},

      {2, 3, 1},
      {15,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20, 3, 0},



    };


  }

  class CreateConsoleText
  {

    void PrintLine(int empty = 0, int length = 1, int newLine = 0)
    {
      int limit = empty == 0 ? length : empty + length;
      for (int i = 0; i < limit; i++)
      {
        if(empty == 0)
        {
          Console.Write('.');
        }
        else
        {
          if(i < empty)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Thread.Sleep(10);
      }
      if (newLine == 0)
      {
        Console.WriteLine();
      }
    }

    void PintText(int[,] textData)
    {
      for (int i = 0; i < textData.Length / 3; i++)
      {
        PrintLine(textData[i, 0], textData[i, 1], textData[i, 2]);
      }

      for(int i=0; i<50;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public void start()
    {


      PintText(TextData.고);
      PintText(TextData.맙);
      PintText(TextData.습);
      PintText(TextData.니);
      PintText(TextData.다);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reateConsoleText().start();

      Console.ReadLine();
    }
  }
}

[guest]
2018-07-07 11시03분
[ilyl] 와우!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036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92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7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08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5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4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6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2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8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6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91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9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3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2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71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27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00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50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4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6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91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5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7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4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