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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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말이 좀 어려우니, 코드로 한번 볼까요? ^^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

위의 코드에서 같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object로 형변환된 경우 제네릭 메서드가 "Test<object>(object objValue)"로 선택된 반면, 원래의 값으로 호출한 경우에는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선택됩니다.

그러니까, object로도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호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Reflection을 이용해야 하는데, 방식은 지난번 설명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단지 이번에는 그 대상이 타입이 아니라 메서드로 바뀐 것뿐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pg.CallTest(objValue);
        }

        void CallTest(object objValue)
        {
            Type argType = objValue.GetType();

            MethodInfo mi = typeof(Program).GetMethod("Tes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testMethod = mi.MakeGenericMethod(new Type[] { argType });

            testMethod.Invoke(this, new object[] { objValue });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ConsoleApp1.MyEnum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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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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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8-07-07 08시03분
[guest] 질문에 대한 답변 고맙습니다.
아직 C#과 객체지향이 미숙하여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곱씹으면서 코드를 음미해야하
겨우 이해할것같습니다.
이렇게 섬세하고도 자세한 답변까지 기대하지도 않았지만
매번 이렇게 답변해주시니



namespace ThankYou
{

  static class TextData
  {

    public static int[,] 고 { get; set; } = new int[,]
    {
      {2, 18, 0},
      {2, 18, 0},
      {16, 4, 0},
      {16, 4, 0},
      {10, 2, 0},
      {10, 2, 0},
      {0, 22, 0},
      {0, 22, 0}
    };


    public static int[,] 맙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0, 0, 0},

      {6, 3, 1},
      {12, 3,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

    public static int[,] 습 { get; set; } = new int[,]
    {
      {12, 3, 0},
      {10, 3, 1},
      {1, 3, 0},

      {8, 3, 1},
      {5, 3, 0},

      {6, 3, 1},
      {9, 3, 0},

      {0, 0, 0},

      {2, 24, 0},
      {2, 24, 0},

      {0, 0, 0},

      {5, 3, 1},
      {12, 3,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

    public static int[,] 니 { get; set; } = new int[,]
    {
      {14,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15, 0},
      {2, 15, 0},

      {14, 3, 0},
      {14, 3, 0},
      {14, 3, 0}
    };


    public static int[,] 다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5, 1},
      {3, 3, 0},

      {2, 15, 1},
      {3, 3, 0},

      {2, 3, 1},
      {15, 3, 0},

      {2, 3, 1},
      {15, 3, 0},

      {2, 3, 1},
      {15, 6, 0},

      {2, 3, 1},
      {15, 6, 0},

      {2, 3, 1},
      {15,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20, 3, 0},



    };


  }

  class CreateConsoleText
  {

    void PrintLine(int empty = 0, int length = 1, int newLine = 0)
    {
      int limit = empty == 0 ? length : empty + length;
      for (int i = 0; i < limit; i++)
      {
        if(empty == 0)
        {
          Console.Write('.');
        }
        else
        {
          if(i < empty)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Thread.Sleep(10);
      }
      if (newLine == 0)
      {
        Console.WriteLine();
      }
    }

    void PintText(int[,] textData)
    {
      for (int i = 0; i < textData.Length / 3; i++)
      {
        PrintLine(textData[i, 0], textData[i, 1], textData[i, 2]);
      }

      for(int i=0; i<50;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public void start()
    {


      PintText(TextData.고);
      PintText(TextData.맙);
      PintText(TextData.습);
      PintText(TextData.니);
      PintText(TextData.다);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reateConsoleText().start();

      Console.ReadLine();
    }
  }
}

[guest]
2018-07-07 11시03분
[ilyl] 와우!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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