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지난 글에서,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환경도 마련되었으니, 이제 shader 관련 실습들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지난번 shader에서 컬러 반전을 해볼까요? 이것은 결국 pixel의 컬러 값을 반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Pixel Shader에서 RGB 값만 반전시켜 주면 됩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 = 1 - col.r;
    col.g = 1 - col.g;
    col.b = 1 - col.b;
    return col;
}

또는 rgb 속성 값을 통째로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swizzle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gb = 1 - col.rgb;
    return col;
}

이제 Material에서 위의 shader로만 교체해 주면 지구본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invert_shader_1.png




이번에는 그림을 좌우가 바뀌게 그려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texture의 매핑 좌표를 X축에 대해 바꿔주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Vertex Shader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1 - v.uv.x, v.uv.y);
    return o;
}

지구본 이미지의 경우 X축 반전이 표현이 잘 안되므로 texture를 나무로 바꿔서,

Trees0091
; https://www.textures.com/download/trees0091/74537

해보면, 아래와 같이 좌측 이미지와는 달리 uv.x 값을 반전시킨 우측의 이미지는 X축을 기준으로 반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vert_shader_2.png

당연히, y 축 반전은 다음과 같이 코드만 살짝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v.uv.x, 1 - v.uv.y);

    /*
    또는, 개별 x, y 속성 접근으로.

    o.uv.x = v.uv.x;
    o.uv.y = 1 - v.uv.y;
    */
    return o;
}

아래는 위의 shader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invert_shader_3.png




여기서 잠시 vertex shader 함수에서 사용한 UnityObjectToClipPos 함수를 볼까요? 이것은, World, View, Projection 행렬 연산을 쉽게 해주는 도우미 함수입니다.

Built-in shader helper function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BuiltinFunctions.html

이 함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별 행렬 계산을 하려면 World, View, Projection에 대한 행렬을 담은 내부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DirectX의 경우에는 해당 행렬들을 shader 측에 변수로 넘겨야 합니다.)

Built-in shader variable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UnityShaderVariables.html

UNITY_MATRIX_V Current view matrix. 
UNITY_MATRIX_P Current projection matrix.
unity_ObjectToWorld Current model matrix. 

따라서 shader 함수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무방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 UnityObjectToClipPos 대신,
    //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 직접 World, View, Projection 행렬로 연산
    float4 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pos = mul(UNITY_MATRIX_V, pos);
    pos = mul(UNITY_MATRIX_P, pos);
    o.vertex = pos;

    o.uv = v.uv;
    return o;
}

위의 내장 변수들은 "UnityShaderVariables.cginc"에서 제공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동으로 포함되므로 별도의 #include 구문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의 실습에 쓰인 나무 모양의 texture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구한 것입니다.

Textures for 3D, graphic design and Photoshop!
; https://www.textures.com/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상용 제품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재판매나 재배포는 안 됩니다. 또한 About 글에 보면,

You can download up to 15 images for free every day. If you need more or bigger images, you can purchase a credit pack or a subscription. The How it works page has more information about download quotas.


하루에 15개씩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니, 실습용으로는 무난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96정성태9/8/201722740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0091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19906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0423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18694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0542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3745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1383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8213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7430.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4775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3338.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1360.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7138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19593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1432.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8401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0052.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8234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19454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3755.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2744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19313.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1612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25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42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