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지난 글에서,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환경도 마련되었으니, 이제 shader 관련 실습들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지난번 shader에서 컬러 반전을 해볼까요? 이것은 결국 pixel의 컬러 값을 반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Pixel Shader에서 RGB 값만 반전시켜 주면 됩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 = 1 - col.r;
    col.g = 1 - col.g;
    col.b = 1 - col.b;
    return col;
}

또는 rgb 속성 값을 통째로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swizzle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gb = 1 - col.rgb;
    return col;
}

이제 Material에서 위의 shader로만 교체해 주면 지구본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invert_shader_1.png




이번에는 그림을 좌우가 바뀌게 그려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texture의 매핑 좌표를 X축에 대해 바꿔주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Vertex Shader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1 - v.uv.x, v.uv.y);
    return o;
}

지구본 이미지의 경우 X축 반전이 표현이 잘 안되므로 texture를 나무로 바꿔서,

Trees0091
; https://www.textures.com/download/trees0091/74537

해보면, 아래와 같이 좌측 이미지와는 달리 uv.x 값을 반전시킨 우측의 이미지는 X축을 기준으로 반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vert_shader_2.png

당연히, y 축 반전은 다음과 같이 코드만 살짝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v.uv.x, 1 - v.uv.y);

    /*
    또는, 개별 x, y 속성 접근으로.

    o.uv.x = v.uv.x;
    o.uv.y = 1 - v.uv.y;
    */
    return o;
}

아래는 위의 shader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invert_shader_3.png




여기서 잠시 vertex shader 함수에서 사용한 UnityObjectToClipPos 함수를 볼까요? 이것은, World, View, Projection 행렬 연산을 쉽게 해주는 도우미 함수입니다.

Built-in shader helper function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BuiltinFunctions.html

이 함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별 행렬 계산을 하려면 World, View, Projection에 대한 행렬을 담은 내부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DirectX의 경우에는 해당 행렬들을 shader 측에 변수로 넘겨야 합니다.)

Built-in shader variable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UnityShaderVariables.html

UNITY_MATRIX_V Current view matrix. 
UNITY_MATRIX_P Current projection matrix.
unity_ObjectToWorld Current model matrix. 

따라서 shader 함수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무방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 UnityObjectToClipPos 대신,
    //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 직접 World, View, Projection 행렬로 연산
    float4 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pos = mul(UNITY_MATRIX_V, pos);
    pos = mul(UNITY_MATRIX_P, pos);
    o.vertex = pos;

    o.uv = v.uv;
    return o;
}

위의 내장 변수들은 "UnityShaderVariables.cginc"에서 제공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동으로 포함되므로 별도의 #include 구문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의 실습에 쓰인 나무 모양의 texture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구한 것입니다.

Textures for 3D, graphic design and Photoshop!
; https://www.textures.com/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상용 제품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재판매나 재배포는 안 됩니다. 또한 About 글에 보면,

You can download up to 15 images for free every day. If you need more or bigger images, you can purchase a credit pack or a subscription. The How it works page has more information about download quotas.


하루에 15개씩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니, 실습용으로는 무난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75정성태4/5/201725933.NET Framework: 652. 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174정성태4/3/201719478VC++: 116. Visual Studio 단위 테스트 - Failed to set up the execution context to run the test
11173정성태4/3/201723074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1172정성태4/3/201722207.NET Framework: 651.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71정성태3/31/201718935VS.NET IDE: 114. Visual Studio 디버깅 경고 창 - You are debugging a Release build of ...
11170정성태3/31/201720800.NET Framework: 650.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11169정성태3/30/201720692VC++: 114. C++ vtable의 가상 함수 호출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1168정성태3/29/201723996VC++: 113. C++ 클래스 상속 관계의 vtable 생성 과정
11167정성태3/28/201724284VC++: 112. C++의 가상 함수 테이블 (vtable)은 언제 생성될까요? [2]
11166정성태3/28/201718498오류 유형: 382.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 Arithmetic overflow error converting IDENTITY to data type int.
11165정성태3/27/201721795오류 유형: 381. Visual C++에서 min, max 함수를 사용한 경우 C2589, C2059 컴파일 오류 발생
11164정성태3/27/201730125VC++: 111. C++ 클래스의 상속에 따른 메모리 구조 [2]파일 다운로드1
11163정성태3/25/201719964VC++: 110.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62정성태3/24/201724158오류 유형: 380. Visual Studio 빌드 실패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11161정성태3/24/201716901오류 유형: 379. ICOMAdminCatalog.GetCollection 호출 시 0x80070422 예외 발생
11160정성태3/23/201721829.NET Framework: 649. ASP.NET - Server cannot append header after HTTP headers have been sent. (HTTP 헤더를 보낸 후에는 서버에서 헤더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파일 다운로드1
11159정성태3/23/201719063Windows: 136. Memory-mapped File은 Private Bytes 크기에 포함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8정성태3/22/201718654디버깅 기술: 85. Windbg - SOS 디버깅 사례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예외 추적
11157정성태3/22/201721907.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6정성태3/21/201722573.NET Framework: 647. 닷넷(C#) 코드로 인증서 요청 코드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5정성태3/21/201722858.NET Framework: 646. SslStream의 CipherAlgorithm 선택이 가능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4정성태3/5/201729795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2]파일 다운로드1
11153정성태3/5/201729174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152정성태3/4/201722885VC++: 107. VirtualAlloc, HeapAlloc, GlobalAlloc, LocalAlloc, malloc, new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151정성태3/3/201723420VC++: 106. DLL 개발자가 주의해야 할 Secure CRT 함수 사용 [1]파일 다운로드1
11150정성태2/21/201719353.NET Framework: 645. Visual Studio Fakes 기능에서 Shim... 클래스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5]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