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8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Unity에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shader 코드에서 전역 변수 정의 시 초기화 값이 적용이 안 됩니다. shader가 C 언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진짜로 C언어 사용하듯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include "Lighting.cginc"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return o;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return _Color;
            }
            ENDCG
        }
    }
}

위의 _Color 전역 변수는 (1.0, 1.0, 1.0, 1.0)이 아닌 (0.0, 0.0, 0.0, 0.0)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shader에선 Properties를 통한 외부 설정이 가능하도록 매핑을 하지 않는 한 이 코드는 C 언어의 readonly 데이터를 모아놓는 세그먼트 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초기화 변수로써 대우받지 못합니다.

GLSL - Declaring global variables outside of the main function scope
; https://gamedev.stackexchange.com/questions/61257/glsl-declaring-global-variables-outside-of-the-main-function-scope

물론, 선언은 했기 때문에 그냥 로컬 scope에서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float4 _Color;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그런데 저렇게 할 거면 차라리 명시적으로 로컬 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정리하면, shader에서는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말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Properties를 통해 연결해 초기화 값을 주어야 합니다.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_Color("Main Color", Color) = (1.0, 1.0, 1.0, 1.0)
    }
    SubShader
    {
        Pass
        {
            // ...[생략]...
            float4 _Color;
            // ...[생략]...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28정성태4/13/200615891Team Foundation Server: 3. MSBUILD : warning : Visual Studio Team System for Software Testers or Visual Studio Team System for Software Developers is required to run tests as part of a Team Build.
227정성태4/13/200617454Team Foundation Server: 2. TFS 빌드 오류 유형 - MSBUILD: warning : Specified cast is not valid
226정성태4/13/200615438Team Foundation Server: 1. TFS 오류 유형 - TF50608: Unable to retrieve information for security object
225정성태10/17/200615010.NET Framework: 67. VS.NET 2005 도구 상자에 있는 Workflow Activity 항목의 아이콘 변경
223정성태4/13/200626271.NET Framework: 66. Microsoft .NET Framework 2.0 Configuration 수동 설치파일 다운로드1
224정성태4/13/200619818    답변글 .NET Framework: 66.1. "Microsoft .NET Framework 2.0 Configuration" MSI 설치 파일 버전파일 다운로드1
222정성태4/13/200618781.NET Framework: 65. VS.NET 2005: 파일 기반 웹 프로젝트의 "Virtual Path" 제거
220정성태4/13/200616561.NET Framework: 64. ClickOnce - 배포 시 오류 : "Error: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 The parameter is incorrect."
219정성태4/13/200631384.NET Framework: 63. ClickOnce - 최초 실행 시 보안 경고창 없애는 방법 [1]
216정성태4/13/200618431스크립트: 8. 3월 1일 ActiveX Patch 적용 후, JS 로 수정한 임베딩 컨트롤이 여전히 비활성화 되는 문제 [2]
215정성태4/13/200619760.NET Framework: 62. ASP.NET 웹 컨트롤 렌더링 가로채기
214정성태4/13/200619092.NET Framework: 61. DateTime - DateTime = 사이의 "Month" 수 계산 [2]
213정성태4/13/200621386.NET Framework: 60. localhost 이외의 컴퓨터에서 asmx 테스트 페이지 호출 [1]
218정성태4/13/200619726    답변글 .NET Framework: 60.1. asmx 테스트 페이지를 보여주고 싶지 않을 때
211정성태4/13/200617627VS.NET IDE: 38. VS.NET 2005 - "Export Template" 메뉴
210정성태4/13/200617119.NET Framework: 59. EXE 참조 가능 - VS.NET 2005 [2]
209정성태4/13/200616553스크립트: 7. 4월 12일 ActiveX 패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6]파일 다운로드1
208정성태10/21/200616331Windows: 1. 성태도 ^^ Vista 설치 해봤습니다.
212정성태10/20/200615899    답변글 Windows: 1.1. Vista 에서 WinFX 런타임 구동
207정성태4/13/200624856VC++: 23. VC++ RGS 파일에 사용자 정의 파라미터 추가
205정성태4/13/200621921VS.NET IDE: 37. devenv.exe를 이용한 Command Line 컴파일 [1]
204정성태5/8/200617149웹: 2. Server Unavailable - Server Application Unavailable
203정성태4/13/200615969웹: 1. IIS 설정 옵션: Verify(Check) that file exists
202정성태4/13/200615655VS.NET IDE: 36. Automatically synchronize with an Internet time server
201정성태4/13/200618733기타: 12. XMLHTTP Failure and SUS Admin
200정성태4/13/200618079.NET Framework: 58. 웹 서비스 메서드 호출 오류 유형 - text/html; charset=xxx, but expected 'text/xml'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