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에 "Rollback Entire Changeset" 기능이 생겼습니다.

rollback_entire_changeset_1.png

이 기능은, 선택된 changeset에 포함된 모든 코드의 변경 사항을 되돌려 놓고 해당 파일들을 check-out 상태로 만듭니다. 주의할 것은, 해당 changeset에만 적용될 뿐 그 이전의 changeset에 변경된 코드들은 rollback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my.txt, your.txt라는 파일이 현재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을 때,

[my.txt]

test1

[your.txt]

test2

그 이후로 다음과 같이 3번의 체크인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changeset 3 - your.txt]

test2 - (3)

[changeset 2 - your.txt]

test2 - (2)

[changeset 1 - my.txt]

test1 - (2)

이때 "changeset 1"에 대해 "Rollback Entire Changeset"을 수행하면 그 이후에 있었던 2번과 3번 changeset은 무시하고 정확히 1번 changeset에 있었던 my.txt 파일의 변경 사항만을 돌려놓고 check-out으로 만듭니다.

만약 changeset 3번에 대해 "Rollback Entire Changeset"을 수행하면, 당연히 your.txt 파일을 check-out 상태로 만들고 내용은 "test2 - (2)" 상태로 돌립니다.

그런데, changeset 2번에 대해 "Rollback Entire Changeset"을 수행하면 상황이 다소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파일에 대해 changeset 3에서도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2번을 취소해 버리면 3번의 변경 사항이 완전히 무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TFS는 이런 경우 충돌이 났다고 보고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Merge Tool"을 통해 병합할지를 묻는 단계를 거칩니다.




"Rollback Entire Changeset"의 특이한 점이 바로, 해당 changeset에 포함된 변경 사항을 취소하면서 그 파일들을 모두 check-out 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그 상태에서 다시 check-in만 해주면 그것이 최신 버전이 되어 실제로 roll-back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Rollback Entire Changeset"의 기능은 지정된 changeset의 변경 파일들에 대해서만 roll-back 해준다는 것입니다.

위의 테스트 상황에서 changeset 1, 2, 3번의 변경 사항을 모두 roll-back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 그것들을 모두 선택하고 다음 화면과 같이 "Rollback..." 메뉴를 실행해 주면 됩니다.

rollback_entire_changeset_2.png

그렇다면 위의 "Rollback..." 기능과 "Get This Version"과의 차이점은 뭘까요? 바로 변경된 파일들에 대한 check-out을 해주느냐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Get This Version"의 경우 check-out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원복하려면 변경 파일들을 일일이 (dummy) check-out을 하면서까지 변경한 후 chekc-in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 글에서,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 https://www.sysnet.pe.kr/2/0/899

"원복" 관련한 기능을 소개하면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이 "Rollback..." 기능이 생기면서 완전히 해결된 것입니다.




그나저나 이 기능이 TFS 2015 이후로 구현되었던 건데 저는 이제서야 ^^; 알게 되었군요.

Roll back changesets
; https://docs.microsoft.com/en-us/vsts/tfvc/roll-back-changesets?view=vsts

그동안 너무 무심했었다는. ^^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 https://www.sysnet.pe.kr/2/0/899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2) - Shelveset
; https://www.sysnet.pe.kr/2/0/90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3) - Label
; https://www.sysnet.pe.kr/2/0/901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4) - Branch
; https://www.sysnet.pe.kr/2/0/90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0정성태8/3/2018147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8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0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0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6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9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4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1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2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0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8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3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2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8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