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1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3D 공간에서 면과 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ngle_between_two_0.png
(오른손 좌표계 시스템의 x-y-z 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점 C와 점 A가 이루는 각도는 어떻게 될까요? 간단하게 점과 점의 위치를 빼서 벡터를 만들고,

점 C와 카메라의 벡터 = 점 C - 점 A
                    = (-1.4, -2.9, -5)

그 벡터가 이루는 각을 3차원에 따라 각 축 별로 3개의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의 각
  •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의 각
  •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의 각

역시 시각화를 해보는 게 좋겠지요? ^^ GeoGebra 앱에서 "Home"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angle_between_two_1.png

차례대로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 상에서의 물체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자... 멋진 툴이 있으니, 그럼 우선 첫 번째 아이콘인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을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

angle_between_two_2_y.png

보는 바와 같이 x-z 평면에서 벡터가 이루는 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 A에서 x-축으로 수선의 발을 그렸을 때,

angle_between_two_3.png

직각 삼각형이 되고 이때 우리가 아는 벡터 A의 x, z 성분의 값으로 인해 아크 탄젠트 함수를 사용하면 점 A에서 이루는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각 A = arc_tangent(vx, vz);

C# 코드로 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Vector3 v3 = new Vector3(-1.4f, -2.9f, -5f);

{
    double yAngle = Math.Atan2(v3.X,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yAngle));
}

실행해 보면, -164.357753796137도가 나오는데, 벡터가 음의 방향이어서 그런 것일 뿐 180도를 빼면 약 15.6도가 나옵니다. 동일한 각도를 Geogebra 기하를 이용해서도 구해 볼까요? ^^

2차원 좌표계에서 x, z의 성분으로 점을 표시한 후 그와 연결한 벡터를 그리고 그 사잇각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ngle_between_two_4.png

잘 맞아 들어가는군요. ^^




마찬가지 방식으로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과,

angle_between_two_2_z.png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 상의 모습을 확인하며,

angle_between_two_2_x.png

각도를 구해 보면 이렇습니다.

Vector3 v3 = new Vector3(-1.4f, -2.9f, -5f);
Console.WriteLine("xAngle");
{
    double xAngle = Math.Atan2(v3.Y,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xAngle));
}

Console.WriteLine("yAngle");
{
    double yAngle = Math.Atan2(v3.X,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yAngle));
}

Console.WriteLine("zAngle");
{
    double zAngle = Math.Atan2(v3.Y, v3.X);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zAngle));
}

/*
출력 결과

xAngle
-149.886266031276
yAngle
-164.357753796137
zAngle
-115.769326504636
*/

(첨부 파일은 이 글에서 예제로 사용한 geogebra 파일입니다.)




참고로, 2개의 벡터가 이루는 각은 아크코사인을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vector v1 = ...;
vector v2 = ...;

vector nv1 = normalize(v1);
vector nv2 = normalize(v2);

float angle = acos(mul(nv1, nv2));

일반적으로 acos의 정의역이 -1 ~ 1이기 때문에 정규화된 벡터의 내적 연산으로 NaN 값을 반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문제는 0 벡터인 경우 normalize 하는 과정에서 NaN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vector v = vector(0, 0, 0, 0);
vector normal = normalize(v); // normal == NaN

왜냐하면 정규화라는 것이 벡터 크기로 나누는 것인데,

${
\hat v = \left ( \frac{ v_x }{ \Vert v \Vert }, \frac{ v_y }{ \Vert v \Vert }, \frac{ v_z }{ \Vert v \Vert } \right )
}$

분모가 0이 되므로 normalize의 결과가 NaN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mul 연산도 NaN이 되고, acos까지 NaN으로 끝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2정성태12/21/201126044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13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52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2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80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52.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43.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795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58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594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17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770.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909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36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39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00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37.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399.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199.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672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23.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00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690.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80.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772.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018.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