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08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대개의 경우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이 발생하는 원인은,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HResult=0x8013153A
  Message=Common Language Runtime detected an invalid program.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IL 언어의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는 IL 코드를 (동적으로) 작성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작성한 경우에도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op
ldsfld <FieldInfo>
pop

아니, 저건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습니까? LOAD field 한번 했고, POP을 했으니 정확한 스택 사용 규칙을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럴 수 있지만 만약 저 ldsfld의 대상 필드가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ldsfld는 대상 필드가 인스턴스 멤버라면 this 값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의 IL 코드에서는 넘겨줄 수 있는 this 값이 스택에 없으므로 JIT 컴파일러는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사실, IL 코드를 다루기 때문에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까다로울뿐 오류 자체에 대한 디버깅은 스택 기반 규칙만 잘 따져보면 그나마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정도에 속합니다.

그러고 보니,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관련해서 쓴 글이 몇 개 있군요. ^^

GetFunctionPointer 호출 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0902

C# 7.1 - 참조 어셈블리(Ref Assemblies)
; https://www.sysnet.pe.kr/2/0/11520

Team Explorer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750

참고로, .NET Profiler를 만드는 경우 동적으로 할 수 없는 일 중의 하나가 바로 "static" 형 필드를 기존 타입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작업을 ModuleLoadFinished 시점에 다음과 같이 하게 되면,

// System.dll 로드 시점
HRESULT hr = m_pMetaDataImport->FindTypeDefByName(L"System.FileStyleUriParser", NULL, &actionType);
if (hr == S_OK)
{
    dwFieldFlags = fdStatic | fdPublic;
    hr = m_pMetaDataEmit->DefineField(actionType, fieldName, dwFieldFlags, fieldSignature, cbFieldSignature,
        ELEMENT_TYPE_END, nullptr, 0, &newField);
}

ModuleLoadFinished가 끝난 후 CLR은 다음과 같은 예외를 던집니다.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HResult=0x8007000B
  Message=[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v4.0_4.0.0.0__b77a5c561934e089\System.dll] The metadata is corrupt.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즉, 메타데이터가 잘못되었다고 CLR은 판단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JITCompilationStarted 시점에 할 수도 없습니다. 그 시점에는 이미 Type이 로드되었으므로 기존 사용되고 있는 다른 타입 정보들과 엮어서 static 필드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스템을 다시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혹시 static 필드를 추가할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08 01시50분
VerificationException in .NET Framework when using structs
; https://minidump.net/verificationexception-in-net-framework-when-using-structs-6269eb3df448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0정성태8/3/2018147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8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0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6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9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4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1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2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8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2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8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