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86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samba와 winbind만 설치해도 ping이 되어야 합니다.

$ sudo apt-get -y install samba
$ sudo apt-get install winbind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ifconfig으로 IP를 정상적으로 받아왔는지 보고,

$ ifconfig
lo: flags=73<UP,LOOPBACK,RUNNING>  mtu 65536
        inet 127.0.0.1  netmask 255.0.0.0
        inet6 ::1  prefixlen 128  scopeid 0x10<host>
        loop  txqueuelen 1000  (Local Loopback)
        RX packets 4  bytes 240 (240.0 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4  bytes 240 (240.0 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wlan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92.168.0.49  netmask 255.255.255.0  broadcast 192.168.0.255
        inet6 fe80::22e9:eb50:336a:d590  prefixlen 64  scopeid 0x20<link>
        ether b8:27:eb:02:0e:30  txqueuelen 1000  (Ethernet)
        RX packets 63  bytes 7470 (7.2 Ki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95  bytes 16039 (15.6 Ki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저 같은 경우에 라즈베리 파이 컴퓨터 명을 "rasp01"로 바꿨기 때문에 같은 subnet 망의 윈도우 PC에서 다음과 같이 ping을 해봤지만,

C:\temp> ping rasp01
Ping request could not find host rasp01. Please check the name and try again.

보는 바와 같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ping -a" 옵션을 준 경우 다음과 같이 이름 풀이가 잘 된다는 것입니다.

C:\temp> ping -a 192.168.0.49

Pinging RASP01 [192.168.0.49]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1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5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6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14ms TTL=64

Ping statistics for 192.168.0.49: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1ms, Maximum = 14ms, Average = 6ms

가만 보니... 대문자 이름입니다. 혹시나 싶어 대문자로 ping을 해봤더니,

C:\temp> ping RASP01

Pinging RASP01 [192.168.0.49]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5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5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1ms TTL=64
Reply from 192.168.0.49: bytes=32 time=5ms TTL=64

Ping statistics for 192.168.0.49: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1ms, Maximum = 5ms, Average = 4ms

잘 됩니다. ^^; 만약 samba와 winbind를 설치했는데도 ping이 안된다면 호스트 명을 대문자로 바꿔 시도해 보세요.




만약 WORKGROUP이 다르다면,

Debian DHCP configuration
; https://www.raspberrypi.org/forums/viewtopic.php?p=84170#p84170

위의 글에 따라 /etc/samba/smb.conf 파일의 내용에서 "workgroup" 옵션에 여러분들의 WORKGROUP 명을 지정하면 됩니다. 대개의 경우 기본값이 WORKGROUP이므로 이 값은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DHCP 주소를 새롭게 받기 위한 방법을 검색하니,

Is there a way to renew a DHCP address on your Linux desktop?
; https://www.novell.com/coolsolutions/trench/16013.html

"dhcpcd -k"라는 명령으로 아예 dhcp client daemon을 종료시키는 명령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명령은 SSH 연결과 같이 원격으로 맺은 상황에서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daemon이 종료되는 것과 함께 IP 바인딩이 없어지기 때문에 두 번 다시 원격 접속을 할 수 없게 됩니다.

~# dhcpcd -k
sending signal ARLM to pid 220

다시 원격 접속을 하려면 해당 PC의 콘솔에 직접 가서 dhcp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또는 경우에 따라 network interface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 dhcpcd




ifdown과 ifup 명령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 ifdown wlan0
ifdown: unknown interface wlan0

~# ifup wlan0
ifup: unknown interface wlan0

ifconfig 명령어를 이용해 실행하면 잘 될 것입니다.

~# ifconfig wlan0 down
~# ifconfig wlan0 up




참고로 hostname 변수가 .sh 스크립트 안에서 echo로 출력할 때 값이 나오지 않는다면?

$ cat test.sh
#!bin/sh

echo "HOST: " $HOSTNAME

$ ./test.sh
HOST:

이유는, sh 쉘 환경에서는 hostname에 값이 할당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bash 쉘 환경에서 유효한 변수이기 때문에 Shebang을 "#!bin/bash"로 바꾸거나 스크립트 자체를 실행할 때 "bash test.sh"와 같이 해석기를 지정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1471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06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4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3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6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1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3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9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1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8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9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0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6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2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6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2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8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4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6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7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6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