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96. C# - 인증서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2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8개 있습니다.)

C# - 인증서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

요즘 SSL/TLS가 대두되면서 인증서를 꽤나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게 일반 윈도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은근히 복잡하다는 것인데요.

우선 대표적으로 인증서는 2군데 저장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현재 로그인 한 사용자의 저장소이고, 하나는 컴퓨터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저장소입니다. 전자의 경우로 설치한 인증서를 보고 싶다면 명령행에 "certmgr"이라고 입력하고 후자의 인증서를 보고 싶다면 "certlm"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각각의 저장소에 대한 인증서 관리자가 실행되어 개별 영역에 인증서를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다시 문제가 있습니다. 저장소마다 다른 세부 저장소가 있다는 점입니다.

  • Personal
  • Trusted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
  • Intermediate Certification Authorities
  • Trusted Publishers
  • Untrusted Certificates
  • Third-Party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
  • Trusted People
  • Remote Desktop
  • Smart Card Trusted Roots
  • ...기타 등등...

대개의 경우, 테스트 인증서와 같은 자신이 직접 만든 것들은 "Trusted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에 설치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위치에 인증서가 등록되어야 하는데 가령 예전에 만든 Outlook 확장의 경우,

아웃룩 사용자를 위한 중국어 스팸 필터 Add-in
; https://www.sysnet.pe.kr/2/0/11306

(certlm으로 관리되는) "Local Computer" 영역의 저장소 중 "Trusted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와 "Trusted Publishers"에 저장되는 것을 요구합니다. (물론, 정식 인증 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경우라면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certmgr2_1.png

그런데, 저런 절차를 사용자에게 맡길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으로 처리를 해야 하는데, 명령행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certmgr.exe가 있지만,

CertMgr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desktop/seccrypto/certmgr

아쉽게도 Windows SDK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사용자에게 Windows SDK를 설치해야 한다고 가이드 할 수는 없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코딩을 할 수밖에. ^^

다행히, .NET 2.0부터 제공하던 X509Store 타입을 이용하면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X509Stor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curity.cryptography.x509certificates.x509store

How to programmatically install a certificate using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2337721/how-to-programmatically-install-a-certificate-using-c-sharp

예를 들어, "아웃룩 사용자를 위한 중국어 스팸 필터 Add-in" 글에서 사용한 인증서를 설치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Net;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X509Certificat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ertMgr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ertUrl = "http://sysnet.blob.core.windows.net/temp/stjeong.cer";
            string certFilePath = null;

            try
            {
                certFilePath = DownloadCertifcate(certUrl);

                InstallCertificate(StoreLocation.LocalMachine, StoreName.Root, certFilePath);
                InstallCertificate(StoreLocation.LocalMachine, StoreName.TrustedPublisher, certFilePath);

                Console.WriteLine("Installed: " + certUrl);
            }
            finally
            {
                if (File.Exists(certFilePath) == true)
                {
                    File.Decrypt(certFilePath);
                }
            }
        }

        private static string DownloadCertifcate(string certUrl)
        {
            string tempFilePath = Path.GetTempFileName();

            WebClient wc = new WebClient();
            wc.DownloadFile(certUrl, tempFilePath);

            return tempFilePath;
        }

        private static void InstallCertificate(StoreLocation storeLocation, StoreName storeName, string certFilePath)
        {
            X509Store store = new X509Store(storeName, storeLocation);
            store.Open(OpenFlags.ReadWrite);
            store.Add(new X509Certificate2(X509Certificate2.CreateFromCertFile(certFilePath)));
            store.Close();
        }
    }
}
그리고 StoreLocation.LocalMachine에 인증서를 설치하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므로 manifest 파일을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ssembly manifestVersion="1.0"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assemblyIdentity version="1.0.0.0" name="MyApplication.app"/>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2">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requireAdministrator" uiAccess="fals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assembly>

(이 글의 소스 코드는 https://github.com/stjeong/CharacterRangeFilter에 올렸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9정성태7/26/20182637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06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25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5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44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94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38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17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5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9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2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94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02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42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52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50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4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76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32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95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30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59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50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13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19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