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환경의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방법

다음은 .NET Core 2.1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인데,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namespace SerialPor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
}

/*
출력 결과: (Hyper-V VM 환경인 경우)
COM1
COM2
*/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COM 포트가 나열됩니다. 하지만 리눅스 환경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System.IO.Ports is currently only supported on Windows.
   at System.IO.Ports.SerialPort.GetPortNames()
   at SerialPortApp.Program.Main(String[] args)

.NET Core가 다중 운영체제를 지원하긴 하지만 일단 platform 의존적인 기능들은 저런 식으로 윈도우 우선으로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구현을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당장은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jcurl/SerialPortStream 
;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

SerialPortStream 
; https://www.nuget.org/packages/SerialPortStream/

실습해 볼까요? ^^ NuGet으로부터 SerialPortStream을 추가하고,

Install-Package SerialPortStream -Version 2.1.4

.NET Core가 배포될 대상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SerialPortStream의 리눅스 측 바이너리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줍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 cd serialportstream/dll/serialunix
$ ./build.sh

빌드 후, ./bin/usr/local/lib64 (또는 ./bin/usr/local/lib) 디렉터리에 libnserial.so, libnserial.so.1, libnserial.so.1.1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것을 .NET Core 프로젝트에 (참조가 아닌) 추가해 빌드 시 결과물에 복사하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소스 코드를 바꿔야겠지요? ^^ 간단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정도로 다음과 같이만 바꾸겠습니다.

using RJCP.IO.Ports;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SerialPor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Console.WriteLine("On Windows");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else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Linux))
            {
                Console.WriteLine("On Linux");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Stream.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
    }
}

Publish 메뉴를 통해 배포 용 바이너리로 만들어 그 파일들을 리눅스 운영체제에 복사 후 실행하면 이번에는 잘 실행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군요. ^^; App Store에서 배포하는 Ubuntu의 경우,

# uname -a
Linux 4.4.0-17134-Microsoft #285-Microsoft Thu Aug 30 17:31:00 PST 2018 x86_64 x86_64 x86_64 GNU/Linux

해당 환경에서 SerialPortStream을 빌드한 후 다음과 같이 호스트 측 윈도우의 c:\temp 폴더에 복사 후,

$ cp /root/serialportstream/dll/serialunix/bin/usr/local/lib/lib* /mnt/c/temp/

.NET Core App 프로젝트에 libnserial 바이너리를 추가해 다시 리눅스 측에서 실행하려고 했는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 cd /mnt/f/cloud_drive/Dropbox/articles/hyperv_serial_port/SerialPortApp/SerialPortApp/bin/Release/netcoreapp2.1/publish

$ dotnet SerialPortApp.dll
On Linux
Segmentation fault (core dumped)

음... 리눅스 초보이니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반면, docker를 통해 동일한 Ubuntu에서 실행해 보면,

"Docker for Windows" 컨테이너 내의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23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일단 이걸로 만족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




참고로, Synology NAS 장비에서 git clone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fatal: Unable to find remote helper for 'https'

~# git clone http://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fatal: Unable to find remote helper for 'http'

즉, https와 http에 대한 복제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럴 땐 그냥 "git://"으로 하면 됩니다. ^^

~# git clone git://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remote: Enumerating objects: 31, done.
remote: Counting objects: 100% (31/31), done.
remote: Compressing objects: 100% (21/21), done.
remote: Total 1953 (delta 9), reused 15 (delta 6), pack-reused 1922
Receiving objects: 100% (1953/1953), 968.57 KiB | 1.13 MiB/s, done.
Resolving deltas: 100% (1239/1239), don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4/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036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9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73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08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5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4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6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2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80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4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9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2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8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90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1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7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2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8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8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3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2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8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