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51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지난번에 ESP8266 보드에 대한 간단한 코딩을 해봤는데요.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595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05

사실 NodeMCU의 가장 큰 장점은 WiFi 지원이므로 이를 위한 소켓 통신 - 그중에서도 HTTP 통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서 WiFiServer 클래스를 이용해 웹 서버로 동작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봤으니, 이번에는 WiFiClient를 이용한 다른 웹 서버로의 접속을 간단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 [참고 소스 코드] esp8266/Arduino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blob/master/doc/esp8266wifi/client-examples.rst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80);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delay(ledOnTi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vscode 양식으로 포함합니다.)




개발 환경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경우, 빌드 후 배포한 다음 소스 코드 변경 없이 다시 Verify나 Upload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게 됩니다.

[Warning] Output path is not specified. Unable to reuse previously compiled files. Upload could be slow. See README.

왜냐하면, Visual Studio Code는 "Output" 경로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임시 폴더를 사용하게 되고 이게 빌드 때마다 생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바이너리 생성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사용하게 되는 임시 폴더의 경로는 빌드 출력 결과에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빌드 완료 후 해당 폴더는 삭제됩니다.)

Uploading 262496 bytes from %LOCALAPPDATA%\Temp\arduino_build_200452/http_get.ino.bin to flash at 0x00000000

빌드 중간 결과물을 보존하게 되면 이후의 빌드에서 좀 더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arduino.json 파일의,

./.vscode/arduino.json

설정에 "output" 항목을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
    "sketch": "http_get.ino",
    "board": "esp8266:esp8266:d1",
    "configuration": "CpuFrequency=80,...[생략]...",
    "port": "COM3",
    "output": "../build"
}

쉽게 말해, output 설정은 거의 필수 항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80정성태3/7/201521678개발 환경 구성: 260. C# Code Coverage 도구 - Semantic Designs 소개
2879정성태3/3/201526684개발 환경 구성: 259. Visual Studio 없이 Visual C++ 컴파일하는 방법
2878정성태2/28/201527562.NET Framework: 503. == 연산자보다는 Equals 메서드의 호출이 더 권장됩니다. [3]파일 다운로드1
2877정성태2/28/201521752.NET Framework: 502. 연산자 재정의(operator overloading)와 메서드 재정의(method overriding)의 다른 점 - 가상 함수 호출 여부 [3]파일 다운로드1
2876정성태2/27/201524216VS.NET IDE: 98. IntegraStudio - Visual Studio에서 Java 프로그램 개발
2875정성태2/26/201522828디버깅 기술: 72. Visual Studio 2013에서의 sos.dll 사용 제한
2874정성태2/26/201519576디버깅 기술: 71. windbg + 닷넷 디버깅 (2) - null 체크 패턴
2873정성태2/25/201537054.NET Framework: 501. FtpWebRequest 타입을 이용해 FTP 파일 업로드 [4]파일 다운로드1
2872정성태2/25/201521236디버깅 기술: 70. windbg + 닷넷 디버깅 (1) - 배열 인덱스 사용 패턴
2871정성태2/24/201525206개발 환경 구성: 258. 윈도우 8.1에서 방화벽과 함께 FTP 서버 여는 (하지만, 권장하지 않는) 방법 [1]
2870정성태2/24/201526343개발 환경 구성: 257. 윈도우 8.1에서 방화벽과 함께 FTP 서버 여는 방법
2869정성태2/23/201520314.NET Framework: 500. struct로 정의한 값 형식(Value Type)의 경우 Equals 재정의를 권장합니다.파일 다운로드1
2868정성태2/23/201524823VS.NET IDE: 97. Visual C++ 프로젝트 디버깅 시에 Step-Into(F11) 동작이 원치 않는 함수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방법 [2]
2867정성태2/23/201518529오류 유형: 273. File History - Failed to initiate user data backup (error 80070005)
2866정성태2/23/201520368오류 유형: 272. WAT080 : Failed to locate the Windows Azure SDK. Please make sure the Windows Azure SDK v2.1 is installed.
1868정성태2/20/201517672오류 유형: 271. The type '...'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Contex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LinqToEntitiesDomainService&lt;T&gt;
1866정성태2/20/201518594오류 유형: 270. "aspnet_regiis -i" 실행 시 0x00000006 오류 해결 방법
1865정성태2/20/201519879.NET Framework: 499. 특정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이후부터 제공되는 타입을 사용해야 한다면?
1864정성태2/18/201524864.NET Framework: 498. C#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본 ASCII Art 프로그램 [2]파일 다운로드1
1862정성태2/18/201528704.NET Framework: 497. .NET Garbage Collection에 대한 정리 [6]
1861정성태2/18/201524055.NET Framework: 496. 마우스 커서가 놓인 지점의 문자열 얻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860정성태2/18/201523878.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파일 다운로드1
1859정성태2/17/201524289Windows: 106.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절전(Power Saver) 전원 모드로 돌아가는 경우
1858정성태2/16/201534266Windows: 105. 자동으로 로그아웃/잠김 화면 상태로 전환된다면? [2]
1857정성태2/16/201522279.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파일 다운로드1
1856정성태2/15/201521257.NET Framework: 493. TypeRef 메타테이블에 등록되는 타입의 조건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