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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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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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지요.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위의 방식이 동작 자체는 잘 하는데, 한 가지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있더군요. ^^ 바로 정상적인 연결이 될 만한 상황에서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Output 창에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ccurred in System.dll

Connect 메서드 호출 시점에 "Would block"을 알리는 방법으로 '예외'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try/catch로 예외를 감싸서 Exception.ToString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 non-blocking socket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immediately

경우에 따라서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지만, 복잡한 소켓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Output" 창에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메시지가 보인다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예외를 없애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디버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에서 디버거를 멈추도록 설정하는 경우 "Would block" 예외에서까지 실행이 멈춰버리기 때문에 은근히 불편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잠시 생각을 한 끝에 .NET 자체의 비동기 메서드로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다음과 같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ocket = ConnectWithTimeout("www.jennifersoft.com", 85, 2)) // 2초 내에 연결되지 않으면 실패로 간주!
        {
            if (socket == null)
            {
                Console.WriteLine("Not Connected");
            }
            else
            {
                Console.WriteLine("Connected");
            }
        }
    }

    static Socket ConnectWithTimeout(string host, int port, int timeoutSecond)
    {
        Socket socket = null;
        try
        {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AsyncResult result = socket.BeginConnect(host, port, (ar) =>
            {
                try
                {
                    socket.EndConnect(ar);
                }
                catch { }
            }, null);

            if (result.AsyncWaitHandle.WaitOne(TimeSpan.FromSeconds(timeoutSecond)) == false)
            {
                socket.Close();
                return null;
            }

            if (socket.Connected == true)
            {
                return socket;
            }
        }
        catch (SocketException)
        {
        }

        if (socket != null)
        {
            socket.Close();
        }

        return null;
    }
}

어떠세요?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죠?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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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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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1-11-22 11시11분
굿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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