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86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지요.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위의 방식이 동작 자체는 잘 하는데, 한 가지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있더군요. ^^ 바로 정상적인 연결이 될 만한 상황에서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Output 창에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ccurred in System.dll

Connect 메서드 호출 시점에 "Would block"을 알리는 방법으로 '예외'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try/catch로 예외를 감싸서 Exception.ToString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 non-blocking socket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immediately

경우에 따라서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지만, 복잡한 소켓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Output" 창에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메시지가 보인다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예외를 없애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디버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에서 디버거를 멈추도록 설정하는 경우 "Would block" 예외에서까지 실행이 멈춰버리기 때문에 은근히 불편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잠시 생각을 한 끝에 .NET 자체의 비동기 메서드로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다음과 같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ocket = ConnectWithTimeout("www.jennifersoft.com", 85, 2)) // 2초 내에 연결되지 않으면 실패로 간주!
        {
            if (socket == null)
            {
                Console.WriteLine("Not Connected");
            }
            else
            {
                Console.WriteLine("Connected");
            }
        }
    }

    static Socket ConnectWithTimeout(string host, int port, int timeoutSecond)
    {
        Socket socket = null;
        try
        {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AsyncResult result = socket.BeginConnect(host, port, (ar) =>
            {
                try
                {
                    socket.EndConnect(ar);
                }
                catch { }
            }, null);

            if (result.AsyncWaitHandle.WaitOne(TimeSpan.FromSeconds(timeoutSecond)) == false)
            {
                socket.Close();
                return null;
            }

            if (socket.Connected == true)
            {
                return socket;
            }
        }
        catch (SocketException)
        {
        }

        if (socket != null)
        {
            socket.Close();
        }

        return null;
    }
}

어떠세요?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죠?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22 11시11분
굿잡입니다~
스포너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8정성태1/24/202218179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15769.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15366.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16042.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5466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15941.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705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3560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4812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4782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4583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5116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5026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5676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7192.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5982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4780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2531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3854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3386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3849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3033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2320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2936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6134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6556.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